잘 아는 이야기지만 조삼모사라는 고사가 있다. 엎어 치나 메치나 마찬가지 사안을 꼼수를 부려 눈속임하는 것을 말한다. 지능이 떨어지는 동물을 등장시키고 있지만 비유적인 것일 뿐, 세상사 속에는 그러한 일이 너무나 많다. 아니 정부의 대불교관이 바로 그렇다는 사실을 말하고 싶은 것이다.

국립공원법 등 종교 자유 박탈

바보 같은 불교계는 자존심도 없다. 해방 이후 미군정청의 기독교 입국의 정책에 희생이 되었으며, 이승만 정권의 정화시책에 놀아나 오늘날의 불행을 자초했다. 이후 역대 정권은 당근과 채찍을 양손에 들고 불교를 입맛대로 요리했다. 현실이라는 한계를 인정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많은 지도자들이 정권에 아부했다.

결과는 참담한 현실을 남겼을 뿐이다. 불교재산관리법, 전통사찰관리법, 국립공원관리법 등을 통해 여전히 종교의 자유를 박탈당하고 있다. 시국에 민감한 민족성은 중국을 향한 사대주의를 버리고 미국을 향한 사대주의로 변신했다. 그것이 국가의 발전과 민족의 장래를 담보한다는 그럴듯한 명분도 함께 했다.

현 정권 대불교관 ‘일방통행’식

천민자본주의와 거대 제국주의에 대한 일방적인 숭배는 기독교의 번성과 서구문명의 범람을 초래했다. 배금주의의 만연 속에서 인권은 단지 수단으로 전락한 지 오래되었다. 연일 매스컴에 오르내리는 살인사건 보도는 익숙해진지 오래다. 정말 조심하지 않으면 살 수 없는 세상이 되었다.

불교계 역시 마찬가지다. 친밀감을 느껴 박수치고 보면 언제나 돌아오는 것은 뒤통수치기 아니면 싸대기다.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것은 아니지만 이 정권의 정치적 기반 역시 불교계의 텃밭과 겹치고 있다. 결국 대통령을 뽑는데 가장 큰 공을 세운 세력 역시 불교계라는 주장이 새롭지 않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이 정권의 대불교관은 여전히 일방통행식이다. 10년마다 갱신하는 국립공원관리공단의 법안개정에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불교계를 외면하더니, 자연공원법을 통해 불교계를 통제하려고 한다. 시대가 얼마나 달라졌는데 여전히 구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니 한심하기 짝이 없다.

줄 것 주고, 받을 것 받아야

불교계는 지능이 낮은 동물이 아니다. 이 땅에 이천여 년에 걸쳐 찬란한 문화를 건설했으며, 그 문화는 세계적인 보편성과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그런데도 여전히 종교적 형평성을 고려하지 않고 교묘하게 통제하려는 발상을 버리지 않는다는 점에서 실망이 아닐 수 없다. 절대주의적 사고를 버리지 않는 한 국가와 민족의 장래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이제 불교계 역시 줄 것은 주고, 받을 것은 받아야 한다. 부당한 대우는 이제 이 시점에서 끝내야 한다. 다종교 사회의 한국 현실 속에서 언제까지 특정 종교 중심의 정책을 시행하고자 하는지 눈여겨보아야만 한다. 진정 기독교 입국의 미군정 정책을 계승해서 완성하고자 하는 것이라면 결연히 맞서야 한다.

불교계 단결해 불조 법등 지켜야

슬픈 일이지만 근현대 불교계의 그늘은 종단의 내부 다툼에도 그 원인이 있다. 단합이 되었더라면 오늘날과 같은 치욕은 없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종권을 둘러싼 내부다툼이 그치지 않는다면 그 역시 불조의 혜명을 저버리는 사마외도와 다를 바가 없을 것이다. 아니 스스로 금수가 되고자 하는 것임을 자각해야만 한다.

이승만의 유시(諭示) 때문에 불교계의 굴곡진 오늘이 존재하는 것도 분명하다. 시대착오적인 유시라는 단어도 그렇거니와 헌법을 무시하고 종교적 불평등을 야기한 그는 분명 불교계의 마구니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그 보다 오늘 우리는 단결해야 하며, 불조(佛祖)의 법등(法燈)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지키지 못하면 사라지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통도사에서 7월 2일 거행될 스님들의 결의는 경의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 위법망구의 의지가 나타나길 기대한다.

차차석/동방대학원 대학교 교수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