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 진각국사 혜심(慧諶 1178~1234)스님이 창건했다고 알려진 전남 강진군 성전면 월남리 월출산 남쪽 자락의 월남사지(月南寺址 전라남도 기념물 제 125호) 일부에 대한 시굴조사가 마무리됐다.

강진군은 16일 이같은 사실을 밝히며 12~13세기에 중점적으로 축조됐을 것으로 추정되는 유구가 다량 출토됐다고 전했다.

이번 조사는 (재)민족문화유산연구원이 지난 해 말부터 올 1월까지 강진 월남사지 3층 석탑(보물 제 298호) 주변에서 진행했다.

월남사지는 3층 석탑과 진각국사비(보물 제 313호)로 당시 사세(寺勢)를 가늠하고 있었던 차, 그동안 정식 학술조사는 1994년에 이뤄진 목포대박물관의 지표조사가 전부였다.

이번에 출토된 유물은 기와와 청자 등 도자기가 대부분으로 기와류는 주로 고려시대 제작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특히 귀목문(鬼目文) 수막새와 연화문 암막새의 존재는 건물지 위상이 높았음을 알려주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고려부터 조선까지 폭넓게 유물 확인이 된 자기류는 고려시대 청자가 주를 이루는데, 12~13세기의 접시, 잔, 병, 향로, 의자, 베개 등 다양하고 많은 양이 출토돼 관심을 끌고 있다.

윤순학 강진군 문화관광팀장은 “그동안 문헌으로만 알려졌던 강진 월남사의 사세와 성격 등을 이번 시굴조사를 통해 조금이나마 확인할 수 있어 다행”이라며 “월남사의 범위와 건물배치 등 정확한 파악을 위해 문화재청의 지원을 받아 올 하반기부터 전면적인 발굴조사가 이뤄지도록 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