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실상사 내 조계종 전문 교육기관 화엄승가전문대학원은 ‘제5기 재가불자 겨울학림’을 개최할 예정이다.

실상사 화엄학림에서 재가불자를 위해 여는 이번 겨울학림은 오는 12월 26일(월)부터 30일(금)까지, 2012년 1월 2일(월)부터 6일(금)까지 각각 4박 5일 동안 진행된다.

이번 학림의 특징은 입문반(불교입문)과 경전반(반야심경)으로 나뉘어 열린다는 것. 입문반은 화엄학림 학강 원묵스님을 강사로 불교를 처음 대하는 입문자나 또는 불교를 쉽게 이해하고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부처님의 생애와 근본 가르침, 불교문화, 불교의식 등 불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들을 공부할 예정이다.

또 경전반은 1차 도융스님, 2차 원각스님을 강사로 불교의 핵심경전인 <반야심경>을 통해 보다 깊이 있게 불교를 공부하려는 사람에게 길잡이가 되어주는 강좌다. 입문반과 경전반은 반을 나누어 따로 강의하며, 그 외의 예불, 절 명상, 상강례, 차담 등 일정은 함께한다.

한편 실상사 화엄학림은 주제를 선정하여 대화와 토론을 통해 자신과 상대방의 의견을 교환하며 절차탁마하는 논강위주의 전통 승가의 공부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이번 재가불자 겨울학림의 자리도 마찬가지. 5박 6일간 화엄학림의 강사스님에게 지도를 받으며 부처님의 ‘열반경’을 읽고 법우들과 허심탄회하게 생각을 나누는 자리가 마련된다.

2009년 1월에 처음 시작된 실상사의 겨울 재가학림이 열리는 것은 이번이 5기째. 실상사 화엄학림측은 “재가불자와 불교에 관심 있는 사람들의 불교에 대한 안목과 이해를 증대시키기 위해 기초교리를 중심으로 매년 겨울 재가학림을 열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겨울 재가학림에서는 경전의 공부뿐만 아니라 발우공양과 예불, 스님과의 차담, 생명평화 100배 서원 절 명상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될 계획이다.

문의: 실상사 종무소 템플스테이 (063) 636-3191
또는 홈페이지(www.silsangsa.or.kr)

- 박성열 기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