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여성개발원 산하 불교여성연구소(소장 서울대 조은수 교수)는 사캬디타(Sakyadhita) 세계불교여성연합회 회장 크리스티 창(Christie Chang) 박사를 초청해 ‘불교여성리더십 모델 개발’ 특강을 개최한다.

강연 일시는 10월 25일(화) 오후 3시부터 5시까지다. 템플스테이 통합정보센터 문수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참가비는 무료이고 선착순 40명 마감이다.

크리스티 창 박사는 미국 하와이대학교에서 교차문화 언어교육에 관한 연구로 언어학 박사를 취득했다. 현재 국립 대만 대학교 외국어문학과 교수다. 또 국제교육교류협회의 대만 지부의 소장도 겸하고 있다.

그녀는 이번 강연에 대하여 “사캬디타는 불교여성이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리더로서 성장할 여러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곳”이며, “불교여성으로서 리더십을 가진다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녀가 소장으로 있는 사캬디타는 국제 여성 불자들의 모임으로 ‘사캬’는 석가모니 부처님을 의미하고, ‘디타’는 범어로 딸들이라는 뜻이다. 1987년 2월 부처님의 성도지인 인도의 보드가야에서의 시작으로, 이후 2년마다 한 번씩 세계불교여성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한편 불교의 현실에서 여성불자의 적극적인 역할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2011년 1월 설립된 불교여성연구소는 불교와 여성주의 집중강좌, 글로벌 임파워먼트 프로젝트, 스터디 그룹 운영과 연구 활동 등 불교 여성학의 새로운 장을 펼치기 위한 노력들을 진행하고 있다.

- 박성열 기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