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암사 극락전 배면 귀포

문화재청(청장 김 찬)은 전라북도 완주군에 있는 보물 제663호 화암사 극락전을 국가지정문화재인 국보 제316호로 승격 지정했다.

완주 화암사 극락전은 조선시대인 1605년(선조 38) 중건된 건물이다. 정면 3칸, 측면 3칸의 맞배지붕으로 되어 있다.

이 건물의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국내 유일의 하앙식(下昻式) 구조라는 점이다. ‘하앙구조’는 내단(內端)을 보나 도리에 고정해 지붕의 하중을 받게 하고, 외단(外端)은 처마를 받치게 하여 두공을 중심으로 서로 균형을 이루는 구조를 가리킨다.

일찍이 중국에서 발전되어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흔히 사용된 구조였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이 건물이 알려지기 전까지는 유물 등을 통해서만 그 존재의 가능성을 추정해왔다.

하앙 구조는 부여박물관에 소장된 백제 시대 청동제소탑편과 간송미술관의 금동불감, 또 백제 장인들에 의해 만들어진 건물로 알려진 일본 법륭사의 금당과 5중탑(五重塔)에서 그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신라보다는 백제에서 성행했던 하나의 양식으로 추정되고 있다.

문화재청 측은 “화암사 극락전은 하앙식 구조를 연구할 수 있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목조건축으로 역사적, 기술적으로 국보의 가치가 충분하다”며 국보 지정의 의의를 설명했다.

- 박성열 기자

▲ 화암사 극락전 정면 공포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