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불교계가 함께 해외 반출문화재 환수운동에 나선다. 지난 5월 19일부터 23일까지 방북한 조계종 중앙신도회와 문화재 제자리찾기 환수위원회, 조선왕실의궤환수위원회는 해외 반출문화재 환수를 위해 조선불교도연맹과 합의서를 교환했다.

조계종 중앙신도회, 문화재 제자리찾기 환수위원회, 조선왕실의궤환수위원회는 5월 27일 기자회견에서 “지난 5월 19~23일 북녘 평양과 평안남도를 방문, 조선불교도연맹과 반출 문화재 환수 운동을 함께 하겠다는 합의서와 《조선왕실의궤》반환 촉구서 등 5건의 합의 문건을 작성했다”고 밝혔다.

중앙신도회 등 단체의 방북은 이명박 정부의 남북 경색 국면이 최고조에서 이루어져 관심을 모은다. 이번 방북의 주목적은 ‘조선왕실의궤’ 등 일제 강점기 시절 사실상 약탈된 문화재의 반환 활동을 공유하고 남북 간 협력 방안을 수립이었다.

이번 남북 공동합의서에 따라 보스턴 미술관이 소장 중인 ‘금은제 라마탑형사리구’ 반환활동은 조불련과 개성 화장사가 문화재 제자리찾기위원회와 중앙신도회 등에 위임해 반환 활동을 벌인다. 필요에 따라 사리구 반환공동인수단을 현지 파견해 협의하고, 반환시 개성 화장사에 봉안토록 했다. 또 남북 불교계가 공동전시 및 법회를 조직하기로 합의했다.

명성황후 장례 기록이 담긴 《명성황후국장도감의궤》가 포함된 《조선왕실의궤》와 ‘금은제 라마탑형사리구’ 반환 촉구 문건을 작성, 각각 일본 궁내청과 미국 보스턴 미술관장에 전달하기로 했다.
그레고리 핸더슨이 불법 반출한 ‘《지장경》금니사경’ 반환도 문서로 요구했다. 《지장경》금니사경은 1948~1963년 한국 문정관으로 근무한 핸더슨이 반출한 150여 점의 유물 증 한 점으로 현재 하버드대학교 아서 세클러 박물관이 소장중이다.

이밖에 일본 동경대가 소장한 《패엽경》 및 규장각 대출도서 반환 운동, 명성황후 시해 관련 공동 출판 추진, 문화재보존활동 협력, 북관대첩비 대중 참배 등을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이번 합의에서 눈에 띄는 점은 남북 불교계가 일본이 가져간 문화재 반환을 위한 공동 노력을 전개한다는 방침을 확정했다는 점이다. 방북 단체는 이를 공론화하기 위해 ‘일제의 약탈문화재반환을 위한 남북 토론회’ 개최를 협의중이며, 올 10월이나 2010년 3월게 평양 또는 북경에서 열 계획을 진행중이다. 토론은 약탈문화재 반출과 반환 필요성, 일본의 입장과 부당성 등이 될 것으로 보인다.

중앙신도회 등 방북 단체는 5월 20일 심상진 조불련 위원장과 면담하고, 22일에는 대성산 광법사에서 ‘남북불교도 합동법회’를 봉행했다. 법회에서는 민족문화재 무조건 반환, 독도강탈야망을 규탄하고 남북 불교계의 본격적인 문화재 반환 운동을 천명했다.

한편 이번 방북에는 부두완 서울시의회문화재반환특별위원장 의원, 채봉석 서울시문화재찾기시민위원, 혜문 문화재제자리찾기 사무총장 스님, 김성배 서울시문화재찾기시민위원, 이상근 중앙신도회 사무총장, 정순영 중앙신도회 정보실장 등이 참여했다.

서현욱 기자

공동합의서 전문.

북남불교계는 공동의 노력으로 북관대첩비와 조선왕조실록 오대산 사고본을 찾아온 성과에 토대하여 앞으로도 일제가 빼앗아간 문화재들을 찾아오기 위한 활동을 더욱 적극적으로 벌려나감과 동시에 미국 보스턴 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귀중한 민족문화재인 《금은제 라마탑형사리구》 반환도 추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합의한다.

  1. 북남(남북)불교계는 미국 보스턴 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금은제 라마탑형사리구》 반환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한다.

2. 《금은제 라마탑형사리구》를 반환받으면 북남불교계는 서로 합의되는 장소에서 적절한 인원들의 참가 하에 공동전시 및 법회를 조직하도록 한다.

3. 반환된 《금은제 라마탑형사리구》의 소장처는 북관대첩비반환사례에 따라 북측으로 하며 보내는 절차는 반환시점에서 서로 합의하여 정한다.

4. 북남(남북)불교계는 필요한 경우 《금은제 라마탑형사리구》 반환 시 공동인수단을 현지에 파견하는 문제를 협의한다.

5. 북측 불교계가 2008년 남측불교계에 넘겨준 위임장에 근거하여 남측불교계가 문화재반환운동을 원활히 벌리도록 하기 위해 남측문화재 제자리찾기 사무총장 김영준(혜문), 조계종중앙신도회 사무총장 리상근이 일본과 미국에서의 문화재환수 관련 활동 시 조선불교도련맹 중앙위원회와 개성 화장사의 권한을 대행하도록 위임한다.

 2009년 5월 23일

북측 조선불교도련맹중앙위원회를 대표하여 서 기 장 정서정

남측 조계종중앙신도회를 대표하여 사무총장 리상근

문화재제자리찾기를 대표하여 사무총장 김영준(혜문)


조선왕실의궤 반환 촉구문

《조선왕실의궤》의 조속한 반환을 요구한다.

  《조선왕실의궤》는 조선시대 왕실의 주요 의식과 행사의 준비 과정 등을 상세히 기록하고 그림으로 만든 문서이다.

이는 의례가 되풀이되는 왕실에서 의례의 본보기를 만들고 후대에 전하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한 기록문건으로서 현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된 우리 민족의 귀중한 문화재이다.

그러나 일본의 조선 강점기인 1922년 조선총독부에 의해 일본 궁내청으로 반출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궁내청에 소장된 의궤 중에는 《명성황후국장도감의궤》가 포함되어 있다.

명성황후는 일본의 조선강점 당시의 일본 공사 미우라의 주도 하에 암살되었다.

이런 비극적인 시해사건과 관련된 장례기록이 지금도 일본소유로 되어있다는 것은 우리 민족의 커다란 분노를 자아내고 있다.

2006년 남측에서는 일본 궁내청이 소장한 《조선왕실의궤》를 돌려 받기 위해 ‘조선왕실의궤환수위’를 구성하고 반환운동을 시작하였다.

이에 대한 북측 ‘조선불교도련맹’의 적극적인 련대협력으로 2007년 3월 23일 남북의 공동합의가 성사된 뒤 일본 정부에 지속적인 반환을 촉구하는 등 남북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일본에서도 2007년 5월 24일 참의원 외교방위위원회에서 대정부질의가 있었으며 아소다로 현 총리는 당시 외무대신으로서 “개별적 사례로 대응하겠다”는 립장을 밝혔다.

일본의 시민단체인 일조협회도 후쿠다 총리에게 《조선왕실의궤》의 조속한 반환을 요청하는 서한을 발송하였으며 남측의 외교부 장관과 일본의 외무대신과의 회담에서도 이 문제가 론의되었다.

최근에는 남북공동의 반환요청서가 2008년 9월 4일 총리실에 접수되었고 남측의 서울시 의회에서도 〈조선왕실의궤 반환촉구 결의안〉이 채택되었다.

일본이 우리의 국권을 침탈한지 100년의 시간이 흘렀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조선왕실의궤》와 같은 ‘민족의 정체성’과 관련된 문화재를 원산국으로 반환하지 않고 있는 것은 실로 개탄스러운 일이다.

이에 우리는 일본정부가 과거 식민지 지배를 진심으로 사과하고 우리 민족과의 우호발전과 관계개선을 위해 조속한 시일 안에 《조선왕실의궤》를 원산국으로 반환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하는 바이다.

  2009년 5월 23일

북측 조선불교도련맹 중앙위원회를 대표하여 서 기 장 정서정

남측 문화재제자리찾기를 대표하여 사무총장 김영준(혜문)

대한불교조계종중앙신도회를 대표하여 사무총장 리상근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