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태불교문화연구원(원장 법산)은 5월 30일 동국대 법학관 253호에서 ‘불교의 인식과 언어’란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세계적으로 저명한 불교 인명(因明) 연구의 대가들이 한자리에 모인 학술대회가 열려 국내 인명 연구에 활력을 불어넣은 계기를 마련했다.

아태불교문화연구원(원장 법산)은 5월 30일 동국대 법학관 253호에서 ‘불교의 인식과 언어’란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첫 발표자로 나선 라직 호스트(Lasic Horst) 교수(오스트리아 비엔나대)는 ‘현대 불교학계에서의 불교인식론연구의 회고와 전망-비엔나대학을 중심으로’란 주제로, 불교인식논리학파의 대한 소개와 비엔나대학에서 행해지는 연구 동향에 대해 발표했다. 호스트 교수는 특히 “문헌 비평의 중요성을 강조한 프라우발너(Erich Frauwalner)의 계승 및 일식적인 지속과 연속적인 전개란 두 개념에 중심한 연구가 비엔나대학 연구방법이다”고 말했다.

파리멀 파틸(Parimal Patil) 교수(미국 하버드대)는 ‘불교의 인식과 수행’이란 주제로, 불교인식론자들의 철학과 수행의 관계에 대해 발표했다. 파틸 교수는 “진나와 법칭의 인명에서 도출된 주제는 라뜨나끼르띠에 의해 그 철학적 가치가 계승되는데, 이는 종교적 수행의 길에서 결지와 증진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다”고 주장했다.

앤드류 맥가리티(Andrew McGarrity) 교수(호주 시드니대)는 ‘적호의 아포하론: 새로운 학설인가? 법칭 이론의 재해석인가?’란 주제로, ‘타자’가 어떻게 규정되고 알려지는지에 대해 발표했다. 맥가리티 교수는 “중립적인 용어로서 ‘타자’를 이해하는 적호의 입장은 법칭의 견해와 구별된 그 자신의 혁신이다”고 주장했다.

이날 학회의 국내 논평자로 황순일 교수(동국대), 최종남 교수(중앙승가대), 우제선 교수(동국대), 안성두 교수(금강대), 강성용 교수(서울대), 김성철 교수(동국대)가 나서 적극적인 토론이 이어졌다.

김영석 기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