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불교성지를 순례하고자 하는 한국 사람만을 위한 가이드북이 출간됐다. 12년간의 인도-네팔지역 불교성지 순례를 바탕으로 8년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완성된 《부처님의 향훈을 따라가는 불교성지순례》(이하 《불교성지순례》)가 그것이다.

이 책의 저자 대연 스님은 1998년 처음 인도성지순례를 할 때 받은 감동으로 2002녀 인도 UP주(州)의 스라바스띠에서 1년간 머무르며 부처님의 향훈(香薰)이 남아 있는 기원정사 유적지에 수행을 했다. 그 당시 여러 한국 순례자들을 만나게 되었는데, 성지순례를 인솔하는 사람이나 순례하는 사람들이 성지와 유적에 대한 자료나 설명이 부족한 것을 목격하고 너무 답답해서 가이드북을 써야겠다고 다짐했다고 출간배경을 설명한다.

《불교성지순례》에는 8대 성지를 11바퀴나 돌면서 알아낸 ‘순례의 기술’을 가득 담고 있다. 저자가 성지를 순례하면서 그곳에 살고 있는 각국 스님들과의 교류를 통해 얻은 성지와 유적에 대한 자료와 선배 스님들의 도움을 받아 많아 모은 자료들 가운데 핵심만을 간추려 부족하지도 않고 넘쳐나지도 않게 정리했다. 저자는 순례길의 구체적인 부분까지 파악하기 위해 일부러 버스나 기차, 릭샤, 템포, 통가 등의 일반 대중교통편을 이용해 순례 했으며, 부족한 부분이 있을 때마다 인도와 네팔을 다시 다니면서 원고를 꼼꼼히 준비했다.

《불교성지순례》는 각 불교성지에 대한 역사와 배경, 성지와 유적들을 사진과 함께 상세히 설명함은 물론 드나드는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히 기술하고 있다. 숙박시설이 밀집된 곳이나 숙박할 수 있는 곳에 대한 설명도 있고, 인도음식에 대한 자료를 별도로 첨부해 놓기도 했다. 또 4대 성지 - 8대 성지 등의 기본적인 성지순례루트에 대한 추천 일정표도 마련돼 있어 초보자에겐 더할 나위 없는 정보가 된다.

외국에 가면 당장 부딪히는 것이 그들의 언어와 문화인데, 《불교성지순례》는 이러한 부분에 대한 배려도 잊지 않고 있다. 간단한 힌디어, 대표적인 인도 종교의 예절, 인도 역사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하고, 도시와 사물 등의 표기도 인도 현지 발음에 가깝게 표기해 원포인트레슨의 효과를 갖게 한다. 또 인도-네팔의 입출국 방법, 교통편, 순례준비물 등의 자료까지도 충실하게 실려 있다.

저자 대연 스님은 출간 배경이 그랬듯이, 이 책이 성지 순례자에게 지남(指南)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며, 앞으로도 계속 증보판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책은 2,000년 한국불교 역사 최초의 인도-네팔 불교성지 순례가이드북입니다. 사정이 허락한다면 앞으로 중요한 몇 곳을 더 보완하고, 인도 현지의 교통편과 여러 상황들의 변화를 모아 매년 증보판을 낼 예정입니다. 각 성지에는 부처님께 설법하신 가르침이 남아있기 때문에 각 성지에 대한 경전적인 배경을 찾아 이 책을 증보하고, 가능하다면 이러한 자료를 모아 따로 책을 출판할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이 책 한 권이면 인도-네팔의 불교성지를 다녀오는데 불편함이 없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성지순례를 떠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지남(指南)이 될 것입니다. 불교 성지와 불교 유적의 사진들, 그리고 의미와 설명을 곁들인 이 책은 여러분들의 성지순례를 쉽고 알차게 해드릴 것입니다”

목차

불교성지순례 루트

루트 1 : 4대 성지
루트 2 : 8대 성지
루트 3 : 8대 성지와 산치, 아잔타, 엘로라

제 1 장 - 불교 8대성지

1 . 룸비니 Lumbini
2 . 보드가야 Bodhgaya
3 . 사르나트 Sarnath
4 . 라즈기르 Rajgir
5 . 스라바스띠 Sravasti or Shravasti
6 . 상카샤 Sankasya, also Sankisa, Sankassa
7 . 바이살리 Vaisali, Vaishali
8 . 꾸시나가르 Kusinagar, Kushinagar

제 2 장 - 불교유적지 - 부처님의 발자취

피프라흐와 Piprahwa - Uttar Pradesh
꼬삼비 Kosambi, Kausambi
께사리아 Kesariya
빠딸리뿌뜨라, 빠뜨나 박물관 Pataliputra, Patna Museum
카필라바스투, 데바다하 Kapilavastu, Devadaha
뉴델리 국립박물관 New Delhi National Museum
꼴까따 국립박물관 Indian Museum, Kolkata National Museum
마투라 박물관 Mathura Museum

제 3 장 - 불교유적지 - 불교대학

날란다 대학 Nalanda University
위끄람쉴라 대학 Vikramshila University, Vikrama??la University

제 4 장 - 불교유적지 - 석굴

아잔타 석굴군(石窟群) Ajanta Caves
엘로라 석굴군(石窟群) Ellora Caves
아우랑가바드 Aurangabad
빤둘레나 석굴 Pandulena Caves, or Pandava's Caves

제 5 장 - 불탑유적

산치대탑 Sanchi Stupa
아마라와띠 Amaravati
나가르주나콘다 Nagarjunakonda

성지순례 여행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것들

출발 전 준비
인도 공항에서 시내까지, 그리고 출국
인도 교통수단, 숙박, 통신
인도 음식
간단한 힌디어
인도 종교관습의 이해
힌두교의 신들
네팔 공항에서 시내까지, 그리고 출국
네팔 숙소와 식당, 교통
인도, 네팔 개요
인도의 역사

대연 스님/이스트워드(EASTWARD)/20,000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