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 법인 한국불교종단협의회(회장 자승 스님, 조계종 총무원장, 이하 종단협)가 최근 잇따르고 있는 개신교계의 불교폄하와 훼불사건에 대한 성명을 발표했다.

종단협은 2일 오전 11시 사무국 회의실에서 긴급 상임이사회의를 열어 개신교계의 불교계 갈등 조장과 훼불 사건 등에 우려를 표명하고 민족문화 수호와 종교갈등 방지를 위한 성명서를 채택했다.

종단협은 성명을 통해 “이명박 정부 들어 다시 빈번해 지고 있는 불교폄하와 훼불 사건의 강도가 도를 넘고 있는 것에 국민들은 우려하고 있다”며 “그것은 현 정부의 중립적이지 못한 종교적 시각에 기인한다”고 밝혔다.

종단협은 또 “기독교는 선이고 타종교는 악이라는 망상, 불교와 민족전통문화를 우상숭배라며 척결의 대상으로 치부하는 행위는 반민족, 반지성, 반이성적인 사회적 범죄행위”라며 “개신교는 영적전쟁을 선포했지만 우리 불교는 우리 모두 상생 공존하는 종교평화를 간절히 원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다함께 더불어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인내하고 노력할 것이지만 우리들의 인내도 한계가 있다”며 “우리들의 인내를 더 이상 시험하지 마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종단협은 국민, 종교계지도자, 정부와 국회를 향해 사회통합과 종교평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국민들께 종교평화 ·종교자유의 길에 모두 함께 해주실 것 △종교계 지도자들은 ‘종교인 평화 선언과 종교인 윤리규범’을 마련하고, 국민들 앞에 선언하여 종교인으로서 위의를 갖출 것 △정부와 국회는 국민분열과 사회갈등을 조장하는 일부 종교인의 행위를 법으로 제한하는 (가칭)‘종교평화 윤리법’ 제정 등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 등이다.

김영석 기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