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팔공산역사공원’ 조성을 둘러싸고 오락가락하는 대구시의 행정에 민족문화수호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적극적 대응에 나선다.

지난 9월 2일 조계종 제9교구 동화사 교구종회를 통해 결성된 비대위는 김범일 대구시장의 종교편향 정책과 왜곡된 시행정, 사업진행에 대한 절차오류, 개신교의 외압에 굴복해 불교를 농락하고 무시하는 사태에 대해 범불교적 에너지를 집결해 공정한 시행정추진과 불법수호를 위한 단체다.

비대위 집행위원장 정필 스님은 6일 낮 인사동 식당에서 교계기자간담회를 갖고 대구시장의 종교편향적 업무추진을 지적하는 한편 비대위의 적극적 대응 방향을 밝혔다.

정필 스님은 “지역 관광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된 팔공산역사공원 사업은 아주 공명한 정책수립 단계에 의한 대구시의 정책이었지만 지방선거 이후 대구지역 목사들의 시장 항의방문 후 전격 중단됐다”며 “이런 과정에 대구시장은 스님들의 의견 개진 없이 사업을 백지화시켜버려 종교간 다툼으로 비화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구기독교총연합회는 이를 계기로 향후 템플스테이를 포함한 모든 불교 문화행사와 불교에 대한 국가지원예산 등의 저지와 반대를 전국적 규모의 정치세력운동으로 확대시키려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필 스님은 “김범일 시장은 예산을 핑계로 거짓말로 불교계를 설득하고 있다”며 “사실 그 이전에 이미 김 시장은 CBS와의 인터뷰에서 공식적 절차로 추진되어온 사업을 아이디어 논의과정으로 축소하는 한편 기독교 목사들의 항의를 받아들여 종교편향적인 사업으로 인식했다”고 말했다.

스님은 또 “이에 비대위에서는 지역 내 111곳에 2매씩의 현수막을 게재해 대구시의 종교편향 정책과 대기총의 불교폄훼를 저지하고 있고, 대구시장을 항의 방문했다”고 말했다.

스님은 이어 “특정종교의 항의로 공명정대한 정책이 어떻게 백지화될 수 있는지, 이 문제가 과연 동화사만의 문제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김 시장의 종교편향에 관련해 불교계 한 목소리가 필요하다. 앞으로 대구경북권 5개 본사가 참여하는 민족문화수호범불교결의대회를 개최해 개신교 성역화사업 반대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스님은 구체적 실행으로 “이틀 뒤에 대기총을 상대로 명예훼손으로 고발장을 접수할 것이며, 김 시장의 불교문화재 시각의 재검토가 없을 시 주민소환운동까지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비대위와 별도로 개신교의 전략적이고 지속적인 불교폄훼에 대응하기 위해 대구와 인근지역 불교종단과 각 단체들을 주축으로 한 가칭 ‘대구불교총연합회’가 창립을 발기하고 준비하고 있다.

김영석 기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