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고종 총무원장 인공 스님의 행정난맥과 종단운영 차질을 이유로 야기된 총무원장 사퇴 결의안이 16일 열린 임시중앙종회에서 부결됐다. 사진=태고종.
태고종 총무원장 인공 스님 사퇴(불신임) 결의안이 부결돼 종단 운영 및 종무행정 수행이 정상궤도를 되찾았다.

태고종 중앙종회는 16일 대전 모 연회장에서 제103회 임시 중앙종회를 열고 총무원장 사퇴(불신임)결의안을 무기명 표결에 붙인 결과, 출석 의원 44명 가운데 찬성 32표, 반대 12표로 결의안이 부결됐다. 태고종 중앙종회법에 따르면 총무원장의 불신임은 재적 의원(현재 53명) 3분의 2 이상(현재 36명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한다.

총무원장 인공 스님은 사퇴 결의안 부결에 따른 입장 발표를 통해 “소납의 부덕한 소치로 오늘 이같은 상황이 야기된 점에 대해 종도 여러분들에게 대단히 송구스럽다”며 “앞으로 종단 원로대덕 스님들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종단 현안을 조속하고도 명확히 해결해 나갈 것을 약속한다”며 종도들의 지지와 성원을 당부했다.

이날 종회에는 종정예하에 대한 불경, 신도회장 건으로 인한 종단 명예실추, 종단 제도개혁에 대한 부정적 입장, 종단부채 해결 지지부진 등 행정난맥과 종단운영 차질을 이유로 총무원장 인공 스님에 대한 사퇴 결의안이 상정됐었다.

한편 이날 종회에는 사퇴결의안 외에도 총무원법, 총무원장선거법, 징계법 등의 개정안이 상정돼 원안대로 통과됐다.

개정된 총무원법에 따르면 총무원 부원장 정수는 현 3명에서 1명으로 제한하고, 부서는 총무, 교무, 재무, 문사, 규정 등 5개 부서만을 두며, 총무원 부장은 중앙종회 의원 겸직을 못하도록 했다. 총무원은 이에 따라 곧 새 집행부를 구성해야 한다.

또 개정 총무원장선거법은 중앙종회의원과 지방 종무원별로 선출된 선거인단이 총무원장을 선출하는 준 직선제를 채택했다.

이밖에 이날 종회는 현 종회의장 원봉 스님이 건강상의 이유로 사퇴의사를 표명함에 따라 이를 수리하고, 현 중앙종회 수석부의장 영우 스님을 신임 중앙종회의장으로 만장일치 선출했다.

김영석 기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