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계종 화쟁위가 16일 4대강화쟁토론회를 개최하고 4대강문제 해결을 위한 국민적 논의기구 구성을 시도했지만 논의주체들의 이견을 좁히지는 못했다.
4대강사업 강행으로 야기된 사회적 갈등 해결의 접점을 모색하고자 마련된 4대강화쟁토론회가 별다른 결론을 얻지 못한 채 각 논의주체들의 기존 입장 되풀이에 머물렀다.

조계종 화쟁위원회(위원장 도법 스님)가 16일 오후 2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4대강 갈등문제 해결을 위한 4대강화쟁토론회를 개최했다. 화쟁위가 국민적 논의기구 구성이란 밑그림을 가지고 야심하게 문을 열었지만 정부, 여당, 야당, 시민사회단체측 책임자들은 기존의 입장을 크게 뛰어넘지는 못했다.

시사평론가 고성국 씨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에는 원희룡 한나라당 사무총장, 이미경 민주당 사무총장,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 박진섭 4대강사업저지범대위 집행위원장, 심명필 4대강살리기추진본부장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또 패널로는 화쟁위원장 도법 스님을 비롯해 법등 스님, 진관 스님, 지홍 스님, 법등 스님, 법안 스님, 성태용 교수(건국대), 이병인 부산대 교수, 서동일 충남대 교수, 강영진 성균관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정부와 여당측은 4대강사업의 중단 없는 진행과 그 필요성을 강조한 반면 야당과 시민단체측은 절차적 문제점과 홍보의 허구성을 지적하는 등 찬반의 입장차만 더욱 뚜렷하게 했다.

특히 화쟁위가 국론통합과 사회통합을 위해 제안한 국민적 논의기구 구성에 대해 토론자들은 총론 찬성, 각론 반대를 분명히 했다.

정종환 장관은 “논의기구를 통해 잘 해결될 수만 있다면 마다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그간의 사례를 보면 논의기구를 통해 문제 해결이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소극적 입장을 비추었다. 심명필 본부장도 “공사가 40% 가까이 진행된 현 시점에서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원희룡 사무총장은 “사업을 일단 중단하고 논의하자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며 “공사 중단을 전제하지 않으면 4대강사업 중단까지를 포함해 논의에 참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미경 사무총장은 “찬반 양측이 모여 2, 3일이라도 국민들이 보는 가운데 집중토론하자. 이를 통해 여론조사를 해 공사진행 여부를 결정하자”며 공론조사 방식을 제안했다. 이에 원희룡 사무총장은 “전향적으로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박진섭 위원장은 “손을 놓고 대화해야 하는데 공사를 진행하면서 대화하자는 것은 안된다. 잠정보류하고 대화해야 한다”며 “공사에 문제가 없다면 대화를 하면서 이를 입증해야 하는데 계속 진행하는 것은 대화를 안 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도법 스님은 “4대강문제는 사회통합을 위해하고 있다. 이 사업의 본질은 민주주의라 생각한다”며 “4대강사업이 시작부터 민주주의에 충실했다면 갈등과 증오 등이 확대 재생산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스님은 이어 “지금부터라도 민주주의 방식을 제대로 지켜야한다”며 “4대강 문제와 관련 이웃종교들과 함께 대안을 제시했음에도 명분없이 반대한다면 정부든 시민사회든 종단의 명운을 걸고 강력하게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화쟁위는 향후 9월 이내에 자체적 실무안을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화쟁위 차원의 공식적 안으로 채택 후 10월 초쯤 조계종 총무원장에게 보고할 예정이다.

김영석 기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