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륭(乾隆) 손꼽은 옥천(玉泉)과 박돌천(락突泉) 북경의 옥천(玉泉)


중국의 청나라 황제 중에 십전무공(十全武功)을 자랑하던 건륭황제는 평생 차를 좋아했을 뿐만 아니라 샘물에도 무척 조애가 깊어 중국 천하를 두루 편력하면서 방방곡곡의 유명한 샘들을 맛보고는 서슴없이 북경의 옥천(玉泉)과 제남(濟南)의 박돌천(락突泉)을 동시에 천하제일천(天下第一泉)으로 봉(封)하였다.
문헌에 의하면 건륭황제는 차를 마실 때 반드시 물을 가려서 썼다고 한다. 중국 전역에 산재되어 있는 수많은 명천들을 찾아다니며 직접 물맛을 보았을 뿐만 아니라 은두(銀斗: 은으로 만든 국자 같은 것)를 가지고 다니며 물의 경량(輕量)을 측정한 뒤, 그 결과를 가지고 천하샘물에 등급을 손수 결정하였다고 한다.
건륭이 북경의 옥천(玉泉) 샘물을 은두(銀斗)로 측정해 보니 “옥천의 물은 어리고 비중이 가장 작았으며 똑같은 은두로 측정한 타 샘물에 비해 그 무게가 가장 가벼웠다”라고 평가하였다. 건륭은 이에 서슴없이 옥천의 샘물이 차를 우려 마시기에 가장 적합한 물이라고 칭찬한 뒤 천하제일천(天下第一泉)으로 정하였다.
이외에도 건륭은 『옥천산천하제일천기(玉泉山天下第一泉記)』에서 “무릇 산 밑에서 나오는 찬 샘물 중에서는 정말로 경사(京師:지금의 북경)의 옥천(玉泉)만한 것이 없다. 그래서 천하제일천이라고 정했다”라고 하였다. 실제로도 옥천의 수질은 상등에 속하며, 이 물로 차를 우려내면 우려낸 찻잎에서 빛이 날 정도이다.
옥천은 북경의 서쪽 교외에 있는 옥천산(玉泉山) 동쪽 자락에 위치하고 있다. 명대의 학자 장일규(蔣一葵)가 천진(天津)의 풍물에 대해 기록한 『장안객화(長安客話)』란 문집에는 “만수사(萬壽寺)를 나와 시내를 건너면 서쪽 십오 리에 옥천산(玉泉山)이 있는데 샘물(옥천:玉泉)의 이름에서 유래하였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이로 미루어 당시 옥천의 명성이 어떠했는지를 가히 짐작할 수 있겠다.

 

제남(濟南)의 박돌천(락突泉)
산동성 제남(濟南)은 역대로 좋은 샘물이 많기로 유명한 도시인데, 명천(名泉)의 수가 무려 72 곳이나 된다. 그래서 제남을 일컬어 ‘천성(泉城:샘물의 도시)’라고 한다. 박돌천(락突泉)은 제남의 72명천(名泉) 중에서도 단연 으뜸이다. 박돌천(락突泉)은 또 일명 ‘함천(檻泉)’이라고도 하며 낙수(?水:산동성에 있는 강)의 발원지로서 이미 2,700년이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박돌천의 수질은 청정할 뿐만 아니라 그 물맛이 달고도 차갑다. 이 물을 오랫동안 마시게 되면 신체건강에 유익하고 물을 다려 차를 우려 마시면 그 향이 그윽하고 맛 또한 진하고도 부드럽다.
박돌천은 천지(泉池:샘물이 솟아올라 못을 형성한 곳)의 물 밑바닥에서 솟아 나오는 샘물로서 천안(泉眼:샘이 솟는 구멍)이 세 곳이나 된다. 그래서 더욱 사람들의 신비감을 자아내고 있다. 여기서 하루에 솟아나는 샘물의 양은 최대 16.2평방미터까지 된다.
이 세 곳의 천안은 어느 한 곳도 마르거나 멈춤이 없이 동시에 샘물을 쏟아 올리고 있는데, 그 소리는 마치 천둥이 숨은 듯하여 이내 곧 어디선가 천둥이 칠 것만 같다. 못(池)의 밑바닥의 세 천안에서부터 수면 위로 솟아올라 물결을 이루는 모양이 마치 수면 위에서 세 개의 수레바퀴모양을 하고 있어 보는 이로 하여금 더욱 경탄과 신비감을 금치 못하게 하고 있다. 천지(泉池)는 바로 이 세 곳의 천안에서 물이 샘솟아 못(池)을 이룬 곳이다. 못의 길이는 30미터, 너비는 18미터, 깊이는 2.2미터이다.
박돌천의 물은 연중 항상 섭씨 18도 정도를 유지하고 있어 추운 겨울에는 수면 위로 수증기가 모락모락 피어올라 마치 얇은 운무(雲霧) 층을 형성하고 있는 듯하다. 천지(泉池:샘물이 솟아 넘쳐서 못을 이루고 있음)는 깊고 고요하고 물결은 맑고 깨끗하다. 또한 그 옆엔 아름다운 채색으로 장식된 누각(樓閣)이 있고 그 기둥과 들보엔 화려한 조각과 그림들이 그려져 있어 정말 박돌천과 잘 어울리는 마치 한 폭의 신비스러운 인간계의 선경(仙境)을 보는 듯하다.
천지(泉池)의 서편에 못 안쪽으로 돌출하여 서있는 관난정(觀瀾亭:물을 관람하는 정자)은 명나라 천순(天順) 5년(1461년)에 지어진 것이다. 정자의 안쪽에는 관람객들이 천지를 감상할 수 있도록 돌로 된 탁자와 석등(石燈)이 설치되어 있다. 정자의 서쪽 벽에 새겨진 관난(觀瀾)은 명대의 서예가의 묵적이고, 제일천(第一泉)이라고 석각(石刻)된 표석은 청나라 동치(同治) 연간의 서예가 왕종림의 친필이다. 정자의 서쪽에 박돌천(락突泉)이라고 새겨진 석비는 명대(明代) 산동순부 호찬종이 쓴 것이다.
박돌천은 현재 여러 명천(名泉)들과 함께 박돌천 공원 내부에 있다. 박돌천(락突泉)공원은 산동성(山東省) 제남시(濟南市) 중심에 있으며 박돌천남로(락突泉南路)와 낙원대가(?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