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대한불교진흥원(이사장 이한구)이 발간하는 대중문화지 월간 《불교문화》 1월호가 발간됐다. 통권 제157호.

이번 호는 ‘불교와 자본주의’를 특집으로 꾸몄다. 불교자본주의의 다양한 모습을 소개한 유승무 중앙승가대 교수의 ‘우리 사회의 다양한 불교자본주의’, 불교가 주는 마음의 자유와 자본주의의 사적 경제 활동의 자유를 접목하자는 윤봉준 뉴욕주립대 교수의 ‘마음의 자유와 경제활동의 자유’, 자본주의의 문제점을 해소하는 방법으로 자아실현 공동체 경영과 V이론을 소개한 노부호 서강대 명예교수의 ‘자본주의 문제 해결을 위한 자아실현 공동체 경영’, 불교 가르침으로 자본주의의 병폐를 극복하고 보다 나은 경제체제로 나아갈 수 있음을 주장한 윤성식 고려대 명예교수의 ‘자본주의와 개인의 경제생활’ 등이 수록됐다.

조명래 단국대 석좌교수가 새롭게 6개월 간 진행되는 ‘일회용품을 줄이자’ 캠페인의 첫 주자로 지속가능한 소비로의 전환을 제안한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기후위기 탈출이 시작’을 기고했고, ‘적멸보궁 순례’의 첫 번째 순서로 오시환 ‘오대산 상원사 적멸보궁’을 소개했다. 또 수불 스님의 ‘간화선의 A에서 Z까지’, 인공지능과 메타버스와 부처님의 가르침을 연결시킨 보일 스님의 ‘인터넷 가상현실 속 불교’, 세계적인 역사학자 유발하라리의 명상 수행을 소개한 문진건 고려대 강사의 ‘세계 유명 인사들의 명상 이야기’, 공일 스님의 ‘일상 속 불교건강법’ 등 다양한 읽을거리가 수록됐다.

문의. 02)719-2606.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