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교환경회의가 기자회견을 마치며 후쿠시마 핵 발전소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기로 결정한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일본 정부가 4월 13일 각료회의를 열어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기로 최종 결정한 가운데, 불교환경연대가 이를 비판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불교환경연대는 4월 13일 발표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한다’는 제목의 성명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은 뭇 생명을 위협하는 폭거로서 결코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고, “우리나라 정부는 이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서 결코 이와 같은 일이 현실로 일어나지 않도록 국민 건강과 지구 생태계 보존에 책임을 다해 줄 것”을 요구했다.

불교환경연대는 또 “일본은 저장탱크를 증설하는 작업을 뒤로 하고 손쉬운 오염수 방류를 선택해 인류와 지구생명체들에게 큰 위협을 안겨주고 있다.”고 지적하고, “오염수를 희석한다고 해도 오염원 자체는 그대로이기 때문에 해양 오염은 필연적으로 있을 수밖에 없다. 지금이라도 안전한 오염수 처리 방법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끝으로 불교환경연대는 “핵 발전소 사고는 어렵고 지난한 방사능 오염 문제를 안고 있다.”며, “하루하루 쌓여가는 방사능 핵폐기물 앞에서 핵 발전소 조기 폐쇄만이 답이라는 것을 국민이 자각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 탈행시민행동의 후쿠시마 핵 발전소 오염수 방류 규탄 기자회견 모습. 사진 제공 불교환경연대.

불교환경연대, 불교생태콘텐츠연구소, 환경운동연합, 참여연대 등 32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탈핵시민행동도 이날 오전 11시 일본대사관 앞에서기자회견을 갖고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를 방류하기로 한 일본 정부의 결정을 규탄했다.

탈핵시민행동은 공동 성명서에서 “후쿠시마 핵사고 이후 지난 10년 동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는 일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에서 강력히 반대해 왔다.”며, “방사능 오염수가 방류되면 해양 생태계를 넘어 인간에게도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탈핵시민행동은 이어 “바다는 쓰레기통이 아니다. 일본 정부의 결정을 핵 테러로 규정한다.”며, “앞으로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막아내기 위해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불교환경연대, 기독교환경운동연대, 천주교창조보전연대, 원불교환경연대, 천도교한울연대 등 5개 종교환경단체가 연대한 종교환경회의도 4월 15일 일본대사관 소녀상 앞에서 체르노빌 35주년을 기억하고 후쿠시마 핵 발전소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 정부를 규탄했다.

종교환경회의는 ‘체르노빌 35년, 후쿠시마 10년! 핵사고 답 없다.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출 즉각 철회하라’는 제목의 성명서에서 “핵 사고는 한 지역, 한 나라의 문제로 끝나지 않는 지구촌 모두의 문제”라며, “후쿠시마 사고로부터 10년이 지났지만 방사능 오염과 피해는 일본을 넘어 전 세계로 확산될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일본 정부가 다핵종제거시설(ALPS)을 통해 위험 핵종을 제거했다고 선전하지만 정화되지 않는 치명적인 삼중수소와 탄소-14 등의 핵종은 그대로 바다에 방류하려 한다.”고 지적한 종교환경회의는 “핵사고는 미래 인류세대에게 방사능에 오염된 먹을거리와 수천 수만 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을 고농도 방사성 폐기물을 떠넘기게 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나와 세상 사람이 하나요, 자연과 내가 바로 하나”라며, “종교인 모두는 일본 정부가 지구 생명체 모두를 위협하는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철회하도록 모든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종교환경회의는 끝으로 “한국 핵발전소들의 크고 작은 핵사고는 체르노빌, 후쿠시마와 너무도 닮아 있다.”고 강조하고, “노후 핵 발전소는 하루빨리 폐로하고, 신규 핵발전소 계획과 공사는 모두 중단하며, 모든 핵발전소가 멈추는 핵 없는 평화를 하루빨리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종교환경회의는 이날 기자 회견 후 성명서를 일본 대사관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