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칭)불교정의실천행동은 3월 5일 국가정보원 입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명진 스님 불법사찰과 자승 전 총무원장이 유착한 퇴출공작의 진상을 밝히고 문건 자료 모두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국가정보원 불법사찰에 분노하는 불자 모임인 (가칭)불교정의실천행동은 3월 5일 오전 11시 서울시 강남구 내곡동 국가정보원 입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원에 “명진 스님 불법사찰과 자승 전 총무원장이 유착한 퇴출공작의 진상을 밝히고 문건 자료 모두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가 나서 국정원 불법사찰 특별법을 제정해 전모를 밝히고, 불법사찰 주도자와 부역자를 모두 처벌하라.”고도 요구했다.

명진 스님 불법사찰 문건은 30여 건으로 알려져 있지만 국정원이 공개한 자료는 명진 스님이 소송을 통해 확보한 13건 뿐이다. 이 문건에는 국정원이 명진 스님을 불법사찰하고 조계종 지도부와 명진 스님을 봉은사에서 내쫓기 위해 공작을 벌인 사실이 적시돼 있다. 하지만 불법사찰 문건은 모두 공개되지 않았고, 명진 스님에 대한 불법사찰과 국정원-조계종의 유착 관계 전모는 드러나지 않았다.

불교정의실천행동은 기자회견문에서 “공개된 문건에서 국정원이 명진 스님에 대한 불법사찰 뿐만 아니라 MB정권의 청와대, 당시 조계종 총무원장이었던 자승 스님과 유착해 퇴출공작까지 벌인 것이 확인됐다.”며, “문건에 의하면 명진 스님에 대한 퇴출공작은 국정원뿐만 아니라, 자승 전 총무원장의 조계종 총무원과 호법부, 일부 불교계 언론까지 가담한 국가권력과 부패한 불교세력의 추악한 정교유착”이라고 주장했다.

불교정의실천행동은 또 “국정원의 불법사찰과 퇴출공작은 축소 은폐되었으며, 자승 스님을 비롯한 당시 관련된 조계종 관계자에 대한 조사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고, “법원의 판결로 공개된 13건의 문건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국정원은 명진 스님에 대한 불법사찰과 퇴출공작 관련 문건을 전면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조계종에 대해서도 “관련 사안에 대해 침묵을 지키면서 범죄행위를 은폐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과거 불법행위에 대한 반성이 없는 국정원과 조계종의 태도는 개혁에 대한 저항이고, 정부와 국민에 대한 기망행위”라고 비판했다.

▲ (가칭)불교정의실천행동은 기자회견 후 국정원장 면담 요청서를 전달했다.

집회에 참석한 제주 남선사 창건주 도정 스님은 “국정원 불법사찰 문건은 일부만 공개되고 아직도 전모가 드러나지 않았고, 부역한 조계종 역시 명진 스님 승적을 회복시키지 않고 침묵하고 있다.”면서 “박지원 국정원장은 불법사찰 문건을 모두 공개하고 부역한 조계종도 이 사건에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원섭 조계종 민주노조 지부장도 “국민을 위해 일해야 할 국가 정부기관에서 국민을 감시 통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종교기관까지 곳곳을 감시 사찰한 것이 드러났다.”면서 “국민 자유와 행복을 위해 진상을 밝히고 관련자를 처벌해 해결하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경원사 주지 효림, 세상과함께 이사장 유연, 수류화개 원장 묘운, 제주 남선사 창건주 도정, 관음사 주지 적광, 선방수좌 허정, 경전 번역가 무념 스님과 심원섭 조계종 민주노조 지부장, 정경호 단지불회 법사, 김종연 포교사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불교정의실천행동은 기자회견 후 국정원장 면담 요청서를 전달했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mytrea70@gmail.com]

※ 업무 제휴사인 <불교닷컴>이 제공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