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은사람들연구소(소장 박찬욱)는 “‘느낌, 축복인가 수렁인가’를 주제로 2019년에 개최한 ‘제18회 밝은사람들 학술연찬회’ 동영상을 밝은사람들연구소 유튜브 채널(바로 가기)에 공개했다.”고 3월 12일 밝혔다.

박찬욱 소장은 “지난해 코로나19 사태로 ‘제19회 밝은사람들 학술연찬회’를 비대면 개최한 후 주제 발표와 종합토론 동영상을 유튜브에서 시청할 수 있도록 조치했는데, 지난 학술연찬회 동영상도 유튜브에서 시청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청이 많았다.”며, “보다 많은 분들에게 공부하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2019년도 학술연찬회 동영상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박 소장은 이어 “2019년도 학술연찬회 동영상 공개에 앞서 PPT를 삽입하는 등 재편집 작업을 거쳤다.”며, “앞으로도 과거 동영상을 재편집하여 유튜브 채널에 공개하는 작업을 꾸준히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밝은사람들연구소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 2019년 ‘제18회 밝은사람들 학술연찬회’ 동영상.

△초기불교 : 이필원(동국대) ‘느낌, 감정의 다양성을 여는 코드’ [보기] △선불교 : 자현(중앙승가대) ‘선불교의 감정 수용과 인간 행복의 문제’ [보기] △동양철학 : 한형조(한국학중앙연구원) ‘불교의 평정, 그리고 주자학의 중화’ [보기] △서양철학 : 양선이(한국외국어대학교) ‘느낌과 인간의 행복’ [보기] △심리학 : 권석만(서울대학교) ‘느낌에 대한 심리학적 분석’ [보기] △종합 토론 : 좌장 한자경(이화여자대학교) [보기]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