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군부가 군사 쿠데타를 일으켜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과 윈 민 대통령, 여당 지도자들을 감금하고 1년 간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한 가운데 국내외 불교단체와 시민사회단체가 미얀마 국민들의 반쿠데타 시위를 지지하고, 군부의 폭력진압에 항의하는 성명을 잇따라 발표했다.

실천불교전국승가회, 신대승네트워크 등 71개 한국시민사회단체는 쿠데타가 일어난 이튿날인 2월 2일 긴급 성명을 내 “이번 쿠데타로 인해 그간 군부와 민간 정부가 공존해 왔던 불안한 정치체제의 취약성이 극명하게 드러났다.”고 평가하고, “군부가 법적 절차에 따른 문제 해결보다 다시 총칼을 앞세운 것은 미얀마 국민의 민주주의 열망을 짓밟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국시민사회단체는 이어 “지난 총선에서 미얀마 국민은 민간정부를 지지함으로써 민주주의의 진전을 선택했다.”며, 미얀마 군부에 △쿠데타 즉각 종료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 민간 정부 지도자, 시민사회인사 즉각 석방 △총선 결과 존중과 민간 정부에 권력 즉각 이양을 요구했다.

국제참여불교네트워크(INEB)도 2월 9일 성명을 내 미얀마 군부에 “화합, 비폭력, 민주적 절차”를 요구했다.

국제참여불교네트워크는 성명에서 “지난 며칠 동안 일어난 일(미얀마 국민들의 반쿠데타 시위)은 군의 위헌적인 권력 장악에 대해 수천 명의 사람들이 자신들의 불만을 비폭력적으로 드러낸 것”이라며, “민족민주동맹(NLD)의 지휘 하에 있는 민간정부, 그리고 미얀마 군부가 종교지도자와 소수민족 대표, 시민사회 파트너들과 포괄적인 대화를 가질 것”을 촉구했다.

국제참여불교네트워크는 또 “우리는 그들(민족민주동맹과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 군부와 민 아울 랭 참모총장)이 미얀마의 모든 민족과 중생들의 이익을 위해 보시·인욕하고, 욕망의 자제를 실천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시민사회단체의 일원으로 긴급 성명에 동참했던 실천불교전국승가회(상임대표 시공)는 2월 10일 단독 성명을 내 미얀마 시민의 비폭력 시민불복종 운동에 대한 폭력진압 중단과 군부의 퇴진을 요구하는 성명을 냈다.

실천불교전국승가회는 “시대와 나라를 막론하고 군사쿠데타는 무력을 앞세워 민주주의와 인권을 파괴하는 폭거”라고 지적하고, “미얀마의 군사쿠데타 역시 불법적인 권력 찬탈이며, 어떠한 정당성도 없다.”고 비판했다.

군부가 2월 9일 시민들의 반쿠데타 시위를 폭력적으로 진압해 2명이 중태에 빠진 사실을 언급한 실천불교전국승가회는 “억울하게 죽어가는 사람이 더 이상 없어야 한다.”며, “미얀마에서 88년 항쟁(1988년 8월 8일 랑군 대학생이 주축이 돼 일어난 반군부 민중항쟁. 군부의 진압으로 시민, 대학생, 승려 등 수천 명이 희생됐다. ‘8888항쟁’이라고도 한다.)의 비극이 재현되지 않도록 막아내는 방안은 세계인의 관심과 성원을 조직해 미얀마 국민을 외호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화를 요구하는 미얀마 국민에게 연대와 지지를 보낸” 실천불교전국승가회는 “미얀마 군부는 민주주의에 대한 국민의 열망은 총칼로 압살할 수 없다는 역사적 진실을 직시해야 할 것”이라며, 군부에 △계엄령 즉각 철회와 쿠데타 종료 △폭력진압 즉각 중단 △시민사회인사와 구속자 즉각 석방 △민간정부에 즉각 권력 이양을 요구했다. 또 유엔과 각국 정부에 “즉각적이고 효과적인 수단으로 미얀마 군부를 압박하고 민주주의 정상화에 노력할 것”을 촉구했다.

민불동지회, 바른불교재가모임, (사)불교아카데미, 불교환경연대, 불력회, 성평등불교연대, 신대승네트워크, 정의평화불교연대, 종교와젠터연구소, 참여불교재가연대, 평화통일불교연대 등 불교시민단체도 2월 17일 미얀마의 민주주의가 회복되기를 바라는 내용을 담은 성명을 냈다.

불교시민단체들은 성명에서 “미얀마 군부가 어떠한 명분을 내세우더라도 비민주적이며 폭력적인 방식은 더 이상 용인되어서는 안 되며, 인류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청산되어야 할 대상이라는 것을 미얀마 국민들은 분명히 하고 있다.”며, “민주주의로의 불가역적 진전을 군부가 막은 것이 미얀마 국민들이 거리고 나오게 된 이유”라고 지적했다.

불교계 시민단체들은 이어 “자비와 비폭력, 생명을 중시하는 불교적 가치에 견주어 보아도 이번 쿠데타와 이를 규탄하는 국민들에 대한 폭력적 진압은 더더욱 용납하기 어렵다”며, △정당한 집회와 시위 보장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과 민간정부 지도자, 시민사회 인사 즉각 석방 △조속한 쿠데타 중단과 민간 정부에 권력 이양을 군부에 요구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