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춤예술센터가 주최하는 ‘2020 아시아 무용 축전(Asia Dance Festival)’이 10월 23일부터 24일까지 열린다.

이번 행사는 아시아 무용의 동질성 회복과 코로나19 상황의 극복을 기원하는 행사로 서울시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2020 아시아 무용 축전’은 한국과 몽골, 인도, 일본, 중국, 싱가포르 등 아시아 6개국의 문화 예술의 교류를 위하여 개최된다.

이번 행사의 특징은 코로나19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대면 및 비대면을 포함하여 국제 콘퍼런스와 국제 공연으로 진행된다는 점이다. 일본, 중국, 몽골, 인도, 싱가포르 등 동아시아 각국의 공연을 영상을 실시간으로 만날 수 있다. 중국 팀의 경우는 한국에서 대면공연한다.

행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눠서 진행한다. 먼저 ‘코로나 이후, 국제공연교류의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23일 오후 1시 서울과학종합대학원(aSSIST) 국제 세미나실에서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이 콘퍼런스는 김정명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석좌교수의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싱가포르 오딧세이 무용단(Odyssey Dance Theatre Ltd. ODT) 예술감독인 대니 탄, 페루의 무용가이면서 교육자인 말론 까벨로스(Prof. Marlon Cabellos), 중국의 상하이 국제 예술축제 예술감독인 사브리나 첸 리(Ms. Sabrina Chen Li)가 코로나19 시대의 국제 무용 교류 전망을 주제발표한다. 이어 서정록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교수, 조의행 국제문화교류 코디네이터 스튜디오 ALMA 공동대표, 이주영 무용평론가 등이 코로나19 시대의 국제 무용 교류의 방법론을 이론가와 현장인의 입장에서 토론한다.

다음으로 24일 오후 2시부터는 2020 아시아 무용 축전의 본 공연이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실연된다. 한국의 7개 무용단과 아시아 5개국의 무용단, 총 30여 명의 무용가들의 무용 공연이 펼쳐진다.

한국 팀은 리을무용단의 ‘진도북춤, 각설이’, 서울교방의 ‘진주교방굿거리춤’, 극동대학교 연극연기학과 예술단 무궁의 ‘혼의 울림’, 민악솟대 & 전통연희다움의 ‘태평사자놀음· 판굿’을 공연한다. 마지막 무대는 차명희(사)한국춤예술센터 대표가 특별출연해 ‘애린(哀鱗) : 살풀이춤’을 선보인다.

중국 팀은 ‘민족의 정’이라는 작품으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대면 공연을 진행한다. 인도, 몽골, 일본 등 해외 초청 팀의 공연은 실시간 송출을 통해 영상으로 볼 수 있다. 공연은 마로니에공원 야외무대 현장에서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포스터에 기재된 QR코드를 통해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공연을 유튜브로 감상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