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 국무총리가 종교계 주요 종단 지도자를 초청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 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시행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종교계가 자발적으로 협조해 준 것에 감사의 뜻을 표하고, 방역의 한 축으로서 종교계의 지속적인 지원과 동참을 요청했다.

정 총리는 4월 3일 서울시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종교계 주요 종단 지도자와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을 비롯해 김희중 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김태영 한국교회총연합 대표회장, 오도철 원불교 교정원장, 김진기 성균관장 직무대행, 송범두 천도교 교령, 박재희 한국민족종교협의회장 직무대행 등 종교지도자가 참석했다.

정 총리는 간담회에서 “종교계의 결단과 헌신이 국민께 용기와 희망을 주고 있다.”며, “코로나19 극복 과정 중의 어려움도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 달라.”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이어 “정부도 종교계의 협력에 발맞춰 종교문화 활동 지원 예산 조기집행, 온라인 법회·예배 등 비대면 종교 활동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종교시설 방역물품 확보 등에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종교지도자들은 “코로나를 비롯한 재난대응에 종교계가 앞장서 지원할 것”이라며, “중앙정부·지자체와 종교계 간 소통 매뉴얼을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또 “코로나19 극복과정에서 발생하는 양극화 심화를 방지하고 코로나19 극복 이후 국민의 생활·의식 변화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대응책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