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대한불교진흥원(이사장 이한구)이 올해 두 건의 신규 공모사업을 진행한다. 청년불교 활성화를 위해 실시하는 ‘불교장학금 및 활동비 지원사업’과 불교 학술연구나 불교 콘텐츠 개발을 위해 실시하는 ‘불교 학술 및 콘텐츠 지원 사업’이 그것.

‘불교장학금 및 활동비 지원 사업’은 전국 중·고교와 대학·대학원에 재학 중인 개인과 초·중·고교와 대학·대학원 등 각급 학교 불교동아리가 대상이다.

중·고등학생에게는 50만 원, 대학·대학원생에게는 300만 원의 장학금을 지원하고, 초등학교 불교동아리에는 50만 원, 중·고등학교와 대학·대학원 불교동아리에는 100만 원의 활동비를 지원한다. 단체에 지급하는 활동비 외에 선정된 불교동아리 지도교사나 지도교수에게도 별도로 50만 원을 지원한다.

지원하려는 개인이나 단체는 불교동아리 지도교사나 지도교수, 학과장에게 추천인 서명을 받은 지원서 1부를 우편(04175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20 다보빌딩 15층 대한불교진흥원 사무국)으로 4월 20일부터 5월 15일까지 제출(마감일 우편 소인 유효)하면 된다. 지원 대상자는 6월 초 개별 통보한다.

‘불교 학술 및 콘텐츠 공모’는 개인이나 단체가 대상이다. 지원 분야는 저서, 번역서 등 불교학술 분야와 만화, 동화, 소설, 수행 프로그래 개발 등 불교콘텐츠로 나뉜다. 저서는 200자 원고지 기준 1200매 이상 분량이어야 하지만, 불교콘텐츠는 제한이 없다.

공모하려는 이는 제시 주제 중 하나를 고르거나 불교 관련 주제를 자유롭게 정한 후 지원서와 제안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제시 주제는 △젊은이의 종교의식 변화 트렌드 연구 분석(메타 연구 포함) △현대 심리학의 접목을 통해 대중화할 수 있는 불교 수행 프로그램 △한국 청소년의 정서 건강과 학업에 도움이 되는 명상 방법 △불교의 생명 존중과 환경 등 네 가지다.

진흥원은 1단계 제안서 예비심사, 2단계 계획서 발표 평가, 3단계 종합 심사 후 지원 대상자를 선정하고 주제 당 500만 원에서 10000만 원의 연구비를 지급할 계획이다. 지원금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연구비 수령 후 2년 이내에 결과물을 제출해야 한다.

응모하려는 이는 4월 20일부터 5월 15일까지 전자우편(kbpf2606@daum.net)으로 접수하면 된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이에게는 6월 초 개별통보한다.

문의. 02)719-2606. www.kbpf.org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