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선 스님.

조계종 원로의원 보선 스님이 2월 2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서신을 보내 한반도와 동북아시아의 평화를 구축하기 위해 남·북한 간 기본교류와 미국 대선 기간 중 북미 간 대화 지속, 유라시아 평화철도 연결사업에 협력할 것을 제안했다.

보선 스님은 서신을 트럼프 대통령 외에도 해리 해리스 미국대사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김연철 통일부 장관에게도 함께 보냈다.

보선 스님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희망적이던 북미, 남북 관계가 답보 상태이고, 남·북한 간 모든 교류가 단절되었다. 삶을 영위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요소와 관련된 사업조차 거부되고 있다”며, “(서신 발송)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지만 불자와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현 북미 간, 남북 간 경색된 국면을 타개하는데 힘을 보태려는 의도로 서신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보선 스님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서신을 발송한 데에는 남북 관계 경색으로 서산 대사 탄신 500주년을 맞아 대흥사가 추진한 북한 보현사와의 공동행사가 무산될 위기에 처한 것도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보선 스님은 대흥사 조실이다.

보선 스님은 “대흥사는 서산대사의 유품을 간직하고 있는 곳이고, 조선불교를 대표하셨던 서산대사는 북한 보현사에 거주하고 계셨다. 그런 인연으로 대흥사는 보현사와 더불어 남·북한의 불교문화 및 학술 교류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 사찰이며, 한반도 평화에도 상징성이 큰 곳”이라며, “대화의 문마저 꽉 닫혀 버려 남·북한 불교계가 의미 있는 공동행사 하나 봉행할 수 없는 사정 또한 어렵게 서신을 보내게 된 중요 이유”라고 밝혔다.

보선 스님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서신에서 “그동안 화해와 평화 구축을 위해 내디뎠던 발걸음들이 모두 중단돼 한반도의 앞날을 기약할 수 없게 돼 버렸다”고 지적하고, “진정한 평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자유, 평화, 인권 등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인내를 갖고 대화하고 소통을 지속시켜 갈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에게 ‘서로 싸우지 말라. 만일 싸움으로 옳고 그름을 가리려 하면 한평생을 싸워도 끝날 날이 없으리라. 오직 참는 것만이 진실로 싸움을 끝낼 수 있나니 이러한 가르침이야말로 존귀하다.’는 경전 구절을 소개하고, “21세기 지구적 과제인 전쟁과 무력에 의한 대립의 종식을 위해서는 미국을 비롯한 강대국이 앞장서서 대화를 통한 세계의 평화를 유지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선 스님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를 항구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남·북한 간 인류애적 기본교류 진행 △미국 대통령 선거 기간 중 북미 간 대화 지속 △한반도와 유라시아를 잇는 평화철도 연결 협력 등 3가지를 제안했다.

보선 스님이 남·북한 간 활발하게 진행돼야 할 인류애적 기본교류로 든 것은 △이산가족 상봉 △종교 및 문화교류 △학술 교류 △환경사안에 대한 협력 △백두산·묘향산·금강산 등 방문 △어린이와 여성 등 취약계층을 위한 보건 지원 등이다.

보선 스님은 이와 관련 “대흥사가 서산 대사 탄신 500주년에 즈음해 불교 고유의 공동행사를 진행하고자 하지만 대북제재조치로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며, “교류가 가능해질 수 있도록 미국 대통령이 결단을 내려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미국 대통령 선거 기간 중 북미 간 대화 지속에 대해서는 “한반도에서 전쟁이 발생하면 70여 년 전보다 더 많은 군인과 민간인의 피해가 예상된다.”며, “미국은 한반도의 전쟁을 방지하고 항구적인 평화를 위해 가까운 시일에 북미 정상회담을 개최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보선 스님은 또 “한반도와 유라시아 대륙을 연결하는 평화의 철도수송로가 만들어지고 이 철도를 관련국들이 공동 관리하는 체계로 추진된다면 동북아와 세계평화 유지 및 지구적 번영을 이루는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하고, “이 국제적 프로젝트가 활력을 갖고 추진되려면 강대국인 미국의 전향적인 입장 변화가 필수적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세계평화를 위한 대범하고도 중요한 첫 걸음을 내딛은 분으로 기억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보선 스님은 끝으로 “환경문제로 인한 연이은 기상이변과 새로운 감염질환의 세계적 진행은 국가들의 개별적 대응을 갈수록 어렵게 만들고 있다”며, “강대국이 전쟁무기 개발 비용의 일부만이라도 보건복지를 위해 사용한다면 의료 혜택의 부재로 죽어가는 인류는 줄어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