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순희 53X65cm 일월부상도 견본채색

우리 그림을 사랑해 서로의 그림을 통해 배우고 성장하는 ‘아카데미선그림(이하 선그림)’ 회원전이 이달 26일부터 3월 3일까지 동덕갤러리 B관에서 열린다.

불화나 민화 등 우리 고유의 그림을 그리며 함께 공부하는 아마추어 모임인 선그림은 매년 정기 회원전을 열어 이번 전시가 창립 10주년 전시회다. 선 그림은 북촌에 위치한 박경귀 화백이 운영하는 ‘선아트스페이스’의 교육기관이며, 그의 제자인 김수정 화백이 지도를 맡고 있다.

선그림은 기존의 불화와 불교적 소재를 현재의 감성에 맞게 편안하게 재해석하며, 민화 또한 낡고 고리타분하다 치부할 수 있는 기법을 현대미술 못지않게 창의적인 소재와 재료로 재구성했다.

▲ 선유스님 72.7X53cm 관음변상도(동남신) 지본채색

매주 수요일 하루, 회원들이 어느 시간에나 와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공간으로 박경귀 화백의 작업실이 개방된다. 회원 중 한 스님은 거제도에서 매주 그림을 그리러 오기도 한다. 전통불화를 그리다가 현대적인 느낌의 불화를 그리는 박 화백이 오랜 동안 작업하는 공간인 데다, 개개인 회원들의 열정이 더해지는 이 곳에서 회원들은 좋은 에너지를 받고 즐겁게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이번 회원전에는 12명의 회원이 작품을 출품했는데, 민화와 불화가 다양하게 섞여있으며 그 중에는 6개월 배운 이도 있고 10년 째 꾸준히 그림을 그린 회원도 2명이나 있다.

11년 째 선그림의 지도를 맡고 있는 김수정 화백은 “편하고 재밌게 그림을 그리자는 생각으로 진행하고 있다”면서 “이번 작품전이 회원들에게는 잔치와 같다”고 했다. 또 “작품을 완성하는 것만도 기쁘지만 많은 이들이 와서 그림을 봐주면 더욱 기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선그림에서는 전통채색화를 배우고자 하는 이에게 열려있는 곳으로 종교, 연령, 성별, 직업과 상관없이 회원 모집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