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사찰 목판 일제조사 사업’ 결과를 정리하는 학술대회가 열린다.

문화재청(정재숙)은 12월 13일 오후 2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사찰 목판 조사·연구의 성과와 향후 과제’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불교문화재 일제조사 사업의 추진 경과와 성과(리송재·불교문화재연구소) △사찰 소장 목판의 서지 및 역사문화적 의의(박용진·능인대학원대) △사찰 소장 목판의 손상과 수장시설 유형별 보존관리 방안(정용재·한국전통문화대) △사찰 소장 목판의 세계기록유산적 가치(정병삼·숙명여대) 등 주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이어 ‘불교문화재 조사·연구의 방향과 향후 과제’를 주제로 종합토론도 진행된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사찰 목판 조사와 연구 성과를 되짚어 본다”며, “분야별 전문가들과 함께 앞으로의 과제를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재청은 재단법인 불교문화재연구소와 함께 2014년부터 2019년까지 6년간 ‘전국 사찰 목판 일제조사 사업’을 진행했다. 사업 추진 결과 전국 114개 사찰이 소장한 2만 7,000여 개 목판 조사해 정밀기록화를 마무리하고, 이중 18건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문화재청은 학술대회에 앞서 영주 부석사 소장 삼본 화엄경 등 인경본 50종 231책을 부처님에게 봉헌하는 인경본 고불식을 조계사 대웅전에서 봉행한다. 문화재청은 조사대상 목판 가운데 시기성, 완결성, 기록성 등을 기준으로 전국 12개 사찰에서 50종 2,750판을 선정해 전통 방식으로 인출해 장황한 바 있다.

한편, 문화재청은 2020년부터 5년간 재단법인 불교문화재연구소와 함께 ‘전국 사찰 목공예 일제 조사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