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교시민사회단체 대표자들이 9월 26일 기자회견을 열어 조계종 사업지주회사인 도반HC가 낸 입장문 내용을 “사실에 근거하지 안은 거짓”이라며, 자료 공개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불교닷컴>

불교단체들이 조계종에 2013년도 ‘VIP 달력’ 제작과 관련된 자료 공개를 요구했다.

이도흠 정의평화불교연대 상임대표와 손상훈 교단자정센터 원장, 김영국 한국불자회의추진위 자승적폐청산특위 위원장은 9월 26일 오전 11시 서울시 종로구 템플스테이사업단 건물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9월 24일 조계종 산하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이하 사업단)과 조계종 수익업체인 도반HC가 낸 입장문 내용을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거짓”이라고 반박하고 자료 공개를 요구했다.

시민단체의 이날 기자회견은 사업단과 도반HC가 “(시민단체의 주장이) 전혀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허위의 주장이자 의도적인 자료조작 등 날조된 허위사실”이라고 밝힌 데 따른 대응이다.

이도흠 상임대표 등은 “사업단과 도반HC의 주장은 2012년, 2013년, 2014년에 작성한 장부, 보고서 등 자료와 어긋난다”며 (재)대한불교조계종유지재단이 정부에 보고한 ‘국고보조사업 실적 보고서(2012년도 템플스테이 운영사업)’와 ‘조계종출판사 총계정 원장’ 중 ‘2013년도 VIP달력 사업 총괄 자료’,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의 ‘2013년도 달력 제작’ 관련 기안서류, 2014년 조계종출판사의 ‘중앙종회의원의 서면 질의 답변서’ 등을 공개했다.

이도흠 상임대표 등은 사업단과 도반HC가 “2013년도 VIP달력은 조계종출판사가 3,000부, 사업단이 2,000부 등 총 5,000부를 D업체를 통해 제작했다”고 밝혔데 대해 “5000부를 제작한 근거가 회계장부 등 관련 자료에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며, 조계종출판사와 D업체 간 계약서와 견적서를 공개할 것과 조계종출판사가 VIP 달력 3000부를 제작하면서 D업체에 언제 얼마를 지급했는지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 상임대표 등은 또 사업단과 도반HC가 “조계종출판사는 2012년 5월 당시 종단 목적사업인 승려노후복지기금에 기탁할 목적으로 전문달력업체인 D업체와 3,000부 제작 계약을 체결하고 조계종출판사 회계와는 별개로 VIP달력 사업을 추진했다.”고 밝힌데 대해서도 “목적사업에 전액 기탁해 법인회계에서 정리가 불가능하는 이유로 별도 특별사업을 진행했다는 것은 이중장부, 분식회계를 했다는 것 아니냐”며, 해명을 요구했다. 이들은 또 “법인계좌를 이용할 수 없어 경영책임자인 사장명의의 계좌를 이용했다고 했는데, 그 계좌관리는 누가 했는지 계좌 입출금 내역을 밝히고, 특별사업으로 발생한 수익을 모두 기탁했다고 했는데 수익금 총액과 기탁한 내역, 근거자료를 공개 하라.”고 촉구했다.

이 상임대표 등은 “달력이 템플스테이 홍보용으로 적법하게 배포됐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사업단이 문체부에 제출한 정산 보고서에는 ‘새해 달력제작(수량 2천부, 국내 241곳, 해외 50곳 배포)’라고 기록돼 있다”며, “문체부 보고 자료와 24일 사업단과 도반HC의 설명에 차이가 있다”고 주장했다. 사업단과 도반HC는 “발송대행업체를 통해 문화사업단 관련 종단 주요 관계자 등에 736부, 문화사업단 주요 관계자에게 444부를 DM발송하고, 잔여 분량은 문화사업단 내빈용, 온·오프라인 이벤트용으로 무료배포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상임대표 등은 2011년도와 2012년도 VIP달력과 관련한 고발도 예고했다. 이들은 “우리는 검찰이 신속히 수사에 착수해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밝혀줄 것과 문체부와 국회에서도 이 건에 대하여 감사를 실시할 것을 요청드린다.”고 했다.

한편 도반HC는 “조계종출판사의 달력 제작과 관련, 허위 사실을 적시했고, 내용을 언론에 유포하고 검찰에 고소함으로써 종단과 회사에 막대한 명예훼손을 끼쳤다”며, 이도흠 상임대표와 손상훈 원장, 김영국 대표를 10월 8일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도반HC는 VIP 달력 배포 내역, 제작 계약서 등 조계종이 확보하고 있는 자료를 함께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