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교, 개신교, 천주교, 원불교 등 4대 종단 성직자 4477명이 9월 30일 검찰 개혁을 촉구하는 선언서를 발표했다.

불교, 개신교, 천주교, 원불교 등 4대 종단 성직자 4477명이 검찰 개혁을 촉구하는 선언서를 발표했다.

실천불교전국승가회와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원불교사회개벽교무단 등 4대 종단 성직자들은 9월 30일 오전 11시 서울시 종로구 기독교회관 2층 소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 개혁을 촉구하는 성직자·수도자 4천인 선언’을 발표했다. 이날 선언에 동참한 성직자는 불교 428명, 개신교 1473명, 원불교 306명, 천주교 2270명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선언문은 실천불교전국승가회 공동대표 일문 스님과 서원중 원불교 교무가 낭독했다.

4대 종교 성직자들은 선언문에서 “민주주의를 탄압하는 일에 앞장섰던 권력 기관들은 민주주의 시대에 걸맞는 국가기관으로 개혁되어야 한다”며, “검찰은 개혁을 거부하고, 국정원은 공작수사를 포기하지 않고 있는 지금은 국민들이 마음을 모으고 힘을 합해 민주주의를 세워가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4대 종교 성직자들은 이어 “검찰은 독재정권의 하수인으로서 온갖 특권을 누려왔다”며, “독점된 힘에 취해 국민의 인권을 외면하고 민주주의를 억압했던 과거를 반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검찰 개혁은 권력을 분산하고 국민의 공복으로 거듭나는 과정”이라며, “검찰의 수사권, 기소권을 분리하고 공수처의 견제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4대 종교 성직자들은 또 “법무장관이 임명된 후에도 무차별적 압수수색을 계속하는 것은 검찰이 대통령의 인사권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비선출 권력인 검찰은 대통령의 인사권에 대한 도전을 멈추고 개혁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비선출 권력인 검찰을 개혁해 국민의 품으로 돌려보내는 것이 민주주의를 정착시키는 핵심임이 분명해졌다”며, 국회에도 “당리당략을 떠나 시대의 과제인 검찰 및 사법개혁을 더욱 신속히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4대 종교 성직자들은 끝으로 △개혁법안을 수용하고 개혁을 단행할 것 △대통령 인사권을 무시하는 행보를 중단할 것 △피의사실을 언론에 흘리는 국민 기만행위를 중단할 것을 검찰에 촉구하고, 언론과 국회에 각각 피의사실을 흘리는 통로가 됨을 각성하고 검찰 및 사법 개혁안을 즉시 채택하라고 촉구했다.

4대 종교 성직자들의 검찰 개혁 선언서는 실천불교전국승가회가 9월 초순 처음 제안됐다. 그러나 “좀더 지켜보자”는 견해가 우세해 미루어졌다가 “검찰 수사가 민주주의와 개혁 정권에 대한 도전”이라는 공감대가 무르익은 9월 23일 다시 제안돼 25일부터 서명이 시작됐다. 당초 1000인 선언이 목표였지만 성직자들의 호응이 커 하루 1000명씩 서명자가 늘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인권센터 소장 박승렬 목사는 경과보고에서 “모든 종교인과 종교를 초월해 검찰 개혁에 대한 공감대를 이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