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물관에서 하는 사물놀이 <사진=경주박물관>

우리 고유명절인 한가위를 맞아 전통을 체험하고 즐기는 행사가 각 지역 국립 박물관에서 다양하게 열린다. 국립박물관은 연휴기간 중 추석 당일인 13일이 휴관이며 12일부터 15일까지 행사를 마련했다.

국립전주박물관(관장 천진기, 이하 전주박물관)은 12일부터 15일까지 ‘2019년 한가위 민속놀이마당’을 박물관 및 문화사랑방, 옥외뜨락에서 한다. 전주박물관은 윷놀이, 연날리기, 투호놀이, 절구질, 맷돌 돌리기, 사물놀이, 쌍륙(주사위)놀이 등 전통놀이 및 옛 생활도구 체험을 하는 상시 체험부스를 마련한다. 이외에 12일에는 군악대 공연, 전통 투각등 만들기를 하며, 14일에는 국악 공연, 전통 손제기 만들기 체험을 하며 15일에는 백제 금관 만들기를 할 예정이다.

국립경주박물관(관장 민병찬, 이하 경주박물관)은 한가위 다음날인 14일 오전 11시와 오후 1시에 야외무대에서 경주브랜드 공연인 〈에밀레〉의 하이라이트 공연이 진행된다. 하이라이트 공연은 30분 내외로 화려하고 역동적인 주요장면들로 재구성하였다. 오후 2시부터는 송편 빚기와 다식 만들며 전통 차 마시기, 천연염색 체험, 추억의 옥수수 뻥튀기 행사 등을 한다. 행사 중간 중간에 풍물패의 신명나는 사물놀이로 흥을 돋우며, 오후 5시에는 만복을 기원하는 길놀이와 앉은반 사물놀이, 영남민요 등 한바탕 신명나는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국립대구박물관(관장 함순섭, 이하 대구박물관)은 추석 기간 동안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해솔관 야외마당 및 중앙홀 로비에서 추석맞이 문화행사를 개최한다. 대구박물관은 전통매듭 팔찌·종이한복·피리·제기 만들기를 비롯해 염색체험, 우리옷 입어보기, 활쏘기, 투호, 윷놀이 등의 체험활동의 장을 펼친다. 또한 온누리국악예술단의 전통 타악기 공연 및 가족이 함께 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을 오후 2시에 보여준다.

국립나주박물관(관장 은화수)은 12일 오후 3시 ‘마술세계로 떠나는 동심여행’을 박물관 강당에서 열어 마술과, 코믹마임, 저글링, 벌룬쇼를 벌인다. 또 14일 오전 10시부터 오후6시까지 어린이 체험프로그램으로 빅 블록으로 건축과 구조물을 직접 만들어 보는 ‘브릭월드’를를 한다. 15일 오후 2시부터는 박물관 앞마당에서 떡메치기 체험 후 인절미를 시식하는 행사를 한다.

국립진주박물관(관장 최영창)은 ‘우리는 한가위 박물관 탐험대’라는 주제로 박물관의 앞마당과 로비 등지에서 민속놀이를 비롯해 전통무늬 지갑 만들기, 열두달 우리떡 체험 등을 비롯해 한가위 스탬프미션, 박물관 퀴즈미션, SNS인증샷 등으로 선물을 증정한다. 또한 한복 입은 관람객에게도 선물을 증정한다.

국립청주박물관(관장 신영호)은 ‘희희낙락(喜喜樂樂), 추석’이라는 이름으로 전통놀이 및 악기 체험, 국궁 체험, 가족영화 상영을 한다. 또한 14·15일 양일간 오전 10시부터 어린이박물관 안팎에서 어린이·청소년 대상의 프로그램으로 ‘행운의 보름달을 잡아라!’, 옥새체험-나만의 도장 만들기, 전통문양 일회용 문신 새기기 등을 한다.

각 지역 국립박물관의 홈페이지에서 구체적인 일시와 프로그램명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