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불교계가 뜻을 모아 제주4·3사건 당시 희생된 스님의 명예회복과 불교계 피해 조사에 나선다고 한다. 지난 19일 창립된 ‘제주불교4·3희생자추모사업회’가 그 결실이다. 추모사업회는 앞으로 희생자 추모사업, 불교계 피해 조사, 불교계 제주4·3유적 발굴 및 복원, 역사 교실과 인권 교실 운영 등 각종 사업을 펼칠 예정이라고 한다.

제주4·3사건은 좌·우의 극한 대립 속에 정부 공식 발표로만 3만여 명에 이르는 도민이 무고하게 희생된 현대사의 비극이다. 제주4·3사건은 1954년 9월 21일 한라산 금족령이 해제되면서 마무리됐지만,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의 첫 걸음을 떼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필요했다.

2000년 1월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 회복을 위한 특별법’이 제정되었고 그해 8월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 위원회’가 설치돼 진상조사가 실시됐다. 2003년 10월 정부의 진상 보고서가 채택되고 대통령의 공식 사과가 있었지만 제주4·3사건이 남긴 상처는 아직 완전히 치유되지 않았다.

“좌익도 우익도 자기 마음에 들지 않으면 마구잡이로 죽이는, 완전히 미쳐버린 세상이었다”는 유족들의 증언에서 보듯이 좌·우의 극한 대립이 빚은 상처는 쉽게 치유되기 어렵다.

이런 시점에서 제주불교계가 추모사업회를 창립한 것은 때늦은 감이 있지만 환영할 만한 일이다. 추모사업회가 제주4·3사건 당시 입은 피해를 조사하고 희생된 스님들의 명예 회복을 추진하겠다 하지만 앞에 놓인 난관도 만만치 않을 것이다. 당시 사정을 증언해 줄 이들이 대부분 세상을 떠나 진상을 규명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사업회의 노력이 여법하게 결실을 맺고, 나아가 불교사상에 입각해 제주를 상생과 화합의 공동체로 복원하는 데 크게 기여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