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교개혁행동 관계자들이 조계종 생수비리를 엄정히 수사해 기소할 것을 촉구하는 불자, 시민 3000여 명의 서명지를 들어보이고 있다.

자승 전 조계종 총무원장의 생수(감로수) 비리 의혹을 철저히 밝혀 달라는 불자와 시민들의 서명지가 검찰에 전달됐다.

불교개혁행동은 7월 16일 오후 2시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성역 없는 공명정대한 수사와 한 점 의혹 없는 수가결과를 내놓을 것을 요구하고, 불자와 시민 3000여 명이 동참한 서명지를 서울중앙지검 민원실을 통해 담당검사에게 전달했다.

불교개혁행동은 기자회견문에서 “생수 비리사건은 자승 전 총무원장의 누적된 악행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잘못을 제 때 해결하지 못한 결과 지금의 거악으로 성장했다”며, “불교 내부의 자정 작용 미비와 사법당국의 직무유기, 언론의 감시가 소홀했던 모두의 공업”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조계종노조가 이면 계약에 대한 진로하이트음료 담당직원의 전화 녹취록과 관련 증거 서류를 고발장에 첨부했는데도 자승 전 총무원장에 대한 기소가 지지부진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며, 검찰에 “항간에 떠도는 소문처럼 종교권력은 성역이라서 검찰이 손대지 못하는 것인가? 아니면 정치권력에서 뒷배를 봐주기 때문에 눈치를 보는 것인가?”하고 비판했다.

불교개혁행동은 “국민들은 의혹이 남지 않는 수사를 원한다. 검찰과 경찰이 자본과 종교권력으로부터 독립하여 원칙에 입각해 철저하게 수사할 것을 바란다”며, △주식회사 정으로 흘러들어간 금원의 존재 및 그 사용처 △은정불교문화재단 이사와 자승 전 총무원장의 친동생이 감사와 이사를 맡고 있는 주식회사 정에게 생수 판매 로열티가 지급된 이유 △성형클리닉 외에 실체가 없는 주식회사 정이 자승 전 총무원장과 같이 벌인 사업이 무엇인지 밝혀줄 것 등을 요구했다.

끝으로 “검찰은 사회를 맑히고 중생의 고통을 치유해야 하는 종교단체의 의혹에 대하여 성역 없는 공명정대한 수사와 의혹 없는 결론을 내려주길” 촉구하고, “국민과 불자들에게 수사결과를 소상하게 공개하여, 한 점 의혹이 없도록 해줄 것”을 요청했다.

서명지 전달에 앞서 김영국 불교개혁행동 상임대표는 “자승 스님은 검찰 수사를 앞둔 상황이라 불안할 것”이라며, “서울중앙지검은 철저히 수사해서 반드시 기소하고 처벌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희영 불청사랑 대표도 “오늘 많은 불자님들의 절절한 마음을 담은 서명지를 전달하려고 한다.”며, “불자들의 마음이다. 단호하게 처벌하도록 간곡히 부탁한다.”고 말했다.

▲ 불교개혁행동 관계자들이 서울중앙지검에 서명지를 전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