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로 지정된 마곡사 괘불이 중앙박물관에서 관람객을 만난다.
국립중앙박물관(관장 배기동)은 2019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이하여 상설전시관 2층 불교회화실에서 ‘꽃으로 전하는 가르핌-공주 마곡사 괘불’이라는 제목으로 보물 제1260호 공주 마곡사 괘불을 4월 24일부터 10월 20일까지 전시한다. 이번 전시는 2006년 5월부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선보인 한국의 괘불전 중 열네 번째이다.
마곡사에 전하는 보물 제1260호 <마곡사석가모니불괘불탱(이하 마곡사 괘불)>은 1687년 5월, 120여 명이 넘는 대인원이 참여하여 조성하였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으로 피폐해진 마곡사를 다시 일으키기 위해 대규모 중창이 이루어지는 중에 마곡사 괘불이 조성되었다. 이를 위해 마곡사 승려와 신도들은 바탕천, 금, 아교, 먹 등 괘불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물품을 시주했다. 불화는 1670년 마곡사 대웅보전 단청공사에 참여했던 능학(能學)을 비롯해 계호(戒湖), 유순(唯順), 처묵(處黙), 인행(印行), 정인(精印) 등 여섯 명의 화승이 그렸다.
전체 높이 11m, 너비 7m, 무게 174kg으로 제작된 마곡사 괘불은 광배를 장식한 꽃, 보관에서 자유롭게 나는 봉황, 영롱하게 반짝이는 구슬과 다채로운 문양으로 300년 전의 작품이라 믿기지 않는다.
특히 괘불 상단에는 13개의 붉은 원을 그리고 안에 고대 인도의 문자인 범자(梵字)를 적었고 주변은 용과 꽃으로 장식했다. 불보살의 눈을 그려 상을 완성하는 점안의식처럼, 부처의 심오한 가르침이 담긴 범자나 진언을 그려서 11미터 화면에 생명력을 부여했던 것으로 보인다.
마곡사 괘불의 주인공은 보관과 장식으로 장엄한 석가모니불이다. 화면에는 연꽃을 든 석가모니불과 부처의 설법을 듣기 위해 모인 청중으로 가득 차 있다. 석가모니불이 연꽃을 들고 있는 모습은 제자 가섭과 마음이 통해 가르침을 전해줬다는 염화시중에서 유래했다.
마곡사 괘불처럼 화려한 보관을 쓰고 연꽃을 든 부처가 등장하는 괘불은 17세기에서 18세기까지 충청도와 경상도 지역에서 주로 확인된다. 이 괘불들은 비슷한 도상임에도 ‘노사나불’,‘미륵불’ 등 여러 존상으로 지칭된다.
하지만 마곡사 괘불은 본존 두광(頭光) 안에 구획된 붉은 방제(旁題)에 ‘천백억화신석가모니불(千百億化身釋迦牟尼佛)’이란 존명이 적혀 있어 본존이 석가모니불임을 명확히 알 수 있는 점이 특별하다. 본존뿐 아니라 각 인물 옆에도 존명을 적은 방제가 있다. 괘불에 그려진 35명이 누구인지 방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 유사한 도상을 해석하는 데 귀중한 자료가 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전시와 연계하여 세계문화유산 ‘산사’중 하나로 등재된 마곡사의 연혁, 사찰이 소장한 불상과 불화를 종합적으로 조명한 전시도록을 발간하였다. 도록에는 마곡사의 역사와 성보문화재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위해 전시품 마곡사 괘불 외에도 마곡사 소장 불상, 불화, 사적 등을 수록했다.
마곡사 괘불을 소개하는 큐레이터와의 대화는 5월 15일(수)과 8월 7일(수), 9월 25일(수), 10월 2일(수) 총 4회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