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간 문화재 교류와 협력을 담당할 임시 조직이 문화재청에 신설됐다.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민족 공동유산인 북한 소재 문화재를 체계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남북 간 협력을 확대하고, 남북 교류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임시조직인 ‘남북문화재교류사업단’(이하 사업단)을 신설했다.”고 3월 7일 밝혔다. 문화재청은 사업단을 정규 조직으로 확대 개편할 예정이다.

사업단은 교류협력팀과 조사연구팀의 2팀 체제로 운영된다. 단장은 문화재청 차장이 맡고, 교류협력팀은 문화재활용국장이, 조사연구팀은 국립문화재연구소장이 맡는다.

사업단은 앞으로 남북 문화재 교류를 뒷받침할 각종 법령을 제·개정해 제도 기반을 마련하고, △개성 만월대 공동 발굴 △천연기념물 크낙새 공동조사 △함흥 억새 태조 건원릉 이식 △비무장지대(DMZ) 역사유적 공동조사 및 세계유산 공동 등재 등 다양한 남북 문화재 교류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는 창구 역할을 하게 된다.

문화재청은 이와 함께 사업단 활동과 정책 수립을 뒷받침하기 위해 문화재 분야별 전문가 50여 명이 참여하는 남북문화유산정책포럼(이하 포럼)을 설립했다. 지난 8일 첫 운영위원회 회의를 가진 포럼은 분기별로 △비무장지대 보존을 위한 남북 협력 방안 △남북 문화재 제도 비교 분석 △남북 교류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 등 주제를 정해 논의하고 그 성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포럼을 남북 문화재 교류 분야 핵심 정책 기반으로 육성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