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대승네트워크(수석공동대표 이영철)와 불교환경연대(상임대표 법만)가 나날이 심화되고 있는 공동체 위기를 극복하려는 노력으로 공동체 강좌를 개설한다.

두 단체는 4월 3일부터 6월 22일까지 12주간 매주 수요일 오후 7시 30분 서울시 종로구 소재 불교환경연대 그린담마홀에서 ‘더불어 행복한 삶을 위한 공동체 학당 - 우린 다르게 살기로 했다’를 운영한다.

두 단체는 이번 공동체 학당에서 도시, 농촌, 명상, 교육, 문화, 마을, 종교 등 여러 분야에서 대안적 공동체 활동을 전개해 온 대표 사례를 소개하고 한국사회가 지향해야 할 공동체 활동을 고민해 볼 예정이다.

마련된 강좌는 △우린 다르게 살기로 했다 - 왜 공동체로 사는가(조현 한겨레신문 기자) △성미산공동체의 경험과 도시의 마을 만들기 운동(유창복 성미산마을 대표) △농촌에서 함께하는 공동체 마을 살이(임경수 협동조합 이장 이사장) △50여 명이 더불어 살며 행복한 은혜공동체(박민수 은혜공동체 대표) △지역과 사람을 살리는 공동체경제, 한밭레츠(김성훈 대전 한밭레츠 운영위원) △함께 호흡하며 선 문화를 실천하는 삶, 선애빌공동체(민경주 전 선애빌 대표) △생활과 배움이 함께하는 계획공동체, 밝은누리(최철호 밝은누리 공동체 대표) △마을이 가족인 성미산 마을을 간다(박흥섭 성미산마을공동체 소행주 대표) △대안 교육공동체의 실험과 성공, 간디학교(양희창 전 간디학교 교장) △문화예술을 함께 누리는 문래동 문화공동체(나태흠 사회적기업 안테나 대표) △마을에서 세계를 본다, 실상사 지역공동체(이경재 실상사 작은학교 교장) △수행과 사회적 실천의 통일, 정토회를 보다(유수 스님·정토회) 등이다. 이중 은혜공동체와 성미산마을공동체, 정토회 강좌는 현장교육으로 진행된다.

두 단체는 하반기에 열 2학기 공동체 학당에서는 국내외 공동체 사례와 공동체 활동가를 소개할 예정이다.

공동체학당 강좌는 선택해 듣거나 모두 수강할 수 있다. 모집 인원은 30명이며, 수강료는 강좌 당 2만원씩 총 24만원이다. 모두 수강할 경우 신대승네트워크와 불교환경연대 회원에게는 4만 원을 할인한다. 신청은 구글독스(https://goo.gl/8Dcf4j)에서 하면 된다.

공동체 학당 관계자는 “풀뿌리 지역에 기반을 둔 작고 친밀한 생활세계를 공동체적 관계로 복원하는 다양한 시민사회적 실천, 지구적 차원의 대안적 생태공동체 전환운동에 동참하기 위해 공동체 학당을 연다”며, “뜻있는 분들의 동참을 바란다”고 말했다.

문의. 010-9475-9550, 02)725-1994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