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등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과 지만원 씨 등 극우인사가 2월 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에서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왜곡·폄훼하는 발언을 한 것과 관련 실천불교전국승가회 등 5개 종교단체가 2월 20일 규탄 성명을 냈다.

실천불교전국승가회 등 5개 단체는 ‘5·18민주항쟁을 모독하는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은 즉각 국회로부터 퇴출되어야 한다’라는 제목의 성명에서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과 극우인사의 공청회 망언은) 광주민주화운동과 그 이후 선열들의 희생과 투쟁으로 밝혀온 역사적 진실을 왜곡할 뿐만 아니라 신군부세력의 내란죄 및 반란죄 처벌, 5·18민주화운동 희생자의 명예회복 및 보상 같은 법적 제도적 성과에 정면 도전하는 반역사적, 반인권적 행태”라고 비판했다.

또 “5·18 망언이 박근혜·최순실 일당의 국정 농단을 심판하고 새 민주정부를 출범시켜 진행해온 적폐청산, 한반도 평화, 사회개혁을 좌초시키고 역사적 흐름을 거꾸로 돌리려는 반역사적 집단의 공세와 재집권 음모와 그 궤를 같이 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5·18망언 의원을 비호하고 개혁입법을 무력화하고 있는 자유한국당 해체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직 제명 및 개혁입법 국회 통과를 요구했다.

5개 단체는 이와함께 “전국 민주·사회 단체와 연대해 5·18역사왜곡처벌법 제정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성명에는 실천불교전국승가회를 비롯해 동학천도교보국안민실천연대,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원불교사회개벽교무단,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이 동참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