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이 10·27법난기념관 건립 부지를 조계사 인근 성역화에서 분리하기 시작했다.

원행 총무원장은 12일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나 10·27법난기념관을 조계사가 아닌 다른 곳에 건립하기 위한 논의를 시작했다.

조계사 인근 토지를 공원지구 지정 가능을 언급했던 박원순 시장의 조계종성역화사업이 추가 매입에서 제동이 걸리며 다시 조계종과 박 시장의 밀실협의가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이번 협의는 국고지원으로 부지 매입이 부실화되면서 성역화사업 1600억원 집행이 불가능해지자, 10·27법난기념관의 부지를 현 조계사 옆 도로변 부지에서 봉은사 도로 옆 주차장 부지 등으로 대체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원행 총무원장은 12일 박원순 서울시장과 만난 자리에서 10·27법난기념관 건립부지 토지매입이 어려운 상황을 설명하고, 총무원 내부에서 10·27법난기념관을 조계사가 아닌 다른 장소로 옮기는 방안을 포함해 다각도로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불교신문 불교닷컴 등은 원행 총무원장이 이와 관련 “조계사를 중심으로 한 성역화 불사는 여기대로 추진해 나가면서, 10.27법난 기념관 부지로 서울 시내를 포함해 경기도까지 20~30여 곳을 검토하고 있다”며 “(조계사 인근에) 근·현대 문화재로 지정된 건물들은 손을 댈 수가 없고 (서울의 중심 지역이다 보니) 토지 매입에도 어려움이 있다”면서 “앞으로 종단 내부에서 명확히 결정되면 (서울시와) 협의하도록 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보도했다.

원행 총무원장의 요청에 박 시장은 “총무원장 스님 취임을 축하드린다. 나눔의집 원장으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펼쳤던 모습도 기억하고 있다”고 인사했고, 10·27법난기념관 사업에 관심을 갖겠다는 뜻을 전달했다고 조계종 기관지 <불교신문>은 보도했다.

조계종성역화 사업 부지 변경에 따라 지원되는 국고 1500여억원 예산 중 토지구입비 800여억원은 조계종이 대리 매입해 국가에 기부체납하고 이를 다시 조계종에 무상임대하는 방식으로 당초 국회 예산 승인이 난 상태라고, 국고로 급히 대리 매입한 우정국 옆 상가 건물의 70여억원 계약처리가 조계종 소유에서 다시 국가 소유에 이전될 지 여부가 관건이 되고 있다.

조계종은 자승 체제에서 봉은사와 현대자동차신사옥 건축 문화재법 위반 등에 얽힌 시청앞 시위 과정에서 서울시동남투자개발단에 '봉은사 주차장 총무원청사 건립 허가'를 요청했었다는 증언과 관련, 봉은사로의 황금부지인 주차장 개발에 관심이 부각되고 있다.

박 서울시장은 앞서 우정국 일대의 사유지를 서울시 예산이 아닌 국고로 '공원화 지정 가능'을 언급해 조계종성역화사업에 반대하던 인근 사유지 관계자들이 "조계종 매입을 후원한다"고 반발했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