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의 청와대가 경찰과 국가정보원으로부터 불교계와 종교계 관련된 사찰 문건 등을 받아온 것이 10일 확인됐다.

국가기록원 자료를 통한 종교계 동향 파악 사찰 확인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신청하고 <한겨레신문>이 입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기록원에서 확인된 이명박 정부의 종교계 사찰 문건 37건에는 ‘조계종 총무원 등 불교계 최근 분위기’, ‘불교계 최근 특이동향’, ‘불교계 주변 소문’ 등 사찰 문건이 보고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이명박 정부 청와대는 이슬람교와 관련, ‘한국이슬람교재단, 지방성원의 독자 세력화 확산 우려’라는 제목의 문건에선 “한국이슬람교재단이 최근 부산 이슬람 성원의 한국 이슬람교중앙회로부터 분리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중앙회 가입 없이 김해 파키스탄 이슬람 성원 개소 등 지방성원들의 독자세력화가 확산되고 있다”며 무슬림 확산에 대한 우려가 포함돼 종교 사찰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불교계 관련 사찰은 이명박 정부와 자승 총무원장 체제의 유착을 이루는 과정에서 불교계 재야관계자들에 대해 사찰하고 조계종 유일종단으로 국고지원을 단일화 정책과 연결된 것으로 보인다.

이번 기록원 자료는 불교계 사찰과 국고 지원 강화가 연결돼 자승 체제가 성장한 것을 확인해 주고 있어 향후 문체부 고위관료와 조계종 원장들이 결탁한  유일종단론에 대한 진상조사가 필요해 보인다.

이번 국가기록원 문건의 경우 열람이 제한돼 구체적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기독교 소망교회 장로인 이명박 전 대통령의 종교계 사찰에서. 기독교계  문건은 “기독교계에서는 전광훈 목사가 9월 기독자유민주당 창당대회를 개최하고 김충립 목사를 당대표로 선출했다. 기독교 내부에서 비난 여론이 높으나 전 목사는 18대 총선에서 기독사랑실천당을 만들어 44만표 득표한 저력을 자신한다”고 기록돼 있다.

<한겨레>는 "이들 사찰 문건은 2012년 디도스 특검이 김아무개 전 청와대 정무수석실 행정관 자택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문건(총 715건) 가운데 일부다. 국가기록원은 개인정보 보호 등을 이유로 이 중 일부(37건)만 제한 열람하도록 했다"며 "홍익표 의원실은 국가기록원에서 열람 자료를 필사해 이런 내용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37건의 문건에는 정당·국회의원·언론부터 시민단체 사찰 내용도 빠지지 않았다. ‘시민 정치조직 최근 움직임’과 관련해선 문재인 대통령이 공동대표로 있던 단체인 ‘혁신과 통합’을 두고 “준비 단계부터 친노 인사(이해찬·김두관 등)가 대거 참여했으나 ‘팔다리 없이 머리만 있는’ 형태로서 지역 동력이 부족하다”고 평가하는가 하면, 조국 현 청와대 민정수석이 당시 공동대표를 맡았던 ‘내가 꿈꾸는 나라’와 관련해선 “야권통합 논의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일정 지분을 지닌 정치주체로서 입지 강화도 노리는 것으로 알려진다”고 언급했다.

이외에도 ‘민주당, 야권통합 세부 쟁점 조율에 분주’ ‘검찰, 에스케이 후속으로 효성·한진·씨제이(CJ)에 대한 기획수사 검토’ ‘선관위, 정동영 선거법 위반 관련 검찰의 철저 수사 요망’ ‘친박, 대통령님 탈당에 부정적 입장’ 등 정치권과 재계 사찰 문건이 다수 포함돼 있었다. 홍익표 의원은 “경찰부터 국정원까지 주요 국가기관들이 엠비정권의 흥신소로 전락했음이 드러났다. 철저한 진상조사가 이루어져 국민의 경찰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