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교개혁행동이 원행스님의 당선 직후인 28일 오후 조계사 앞 기자회견에서 '당선 무효'를 선언했다.(사진=불교포커스)

조계종 적폐청산과 청정교단 구현 개혁운동을 주도해 온 불교개혁행동이 “원행 스님을 총무원장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선언하고 41일 단식한 설조 스님은 당선자 원행 스님을 설정 총무원장에 이은 “적폐의 제2 아바타”로 부르며  원로회의에 아바타 당선자에 대한 인준 거부를 요청했다.

불교개혁행동눔 선거 직후 조계사 앞 기자회견에서 “불합리한 선거를 통해 총무원장에 당선된 원행스님을 인정할 수 없다”며 “자승 아바타 원장이 한국불교와 조계종을 농단하는 것을 좌시하지 않겠다”고 28일 선언했다.

불교개혁행동은 이어 “우리는 이번 선거가 원천무효임을 선언한 바 있고 선거 직전 후보자 세 분의 스님이 동반 사퇴함으로써 불교개혁행동의 주장이 사실임이 입증됐다”며 “오늘 총무원장 선거는 종단 기득권 세력의 불합리한 선거다. 이권만 있으면 불교는 안중에도 없는 기득권 정치세력의 음모와 각본대로 치루어졌다”고 밝혔다.

당선자 원행스님에 대해 “지난해 총무원장 선거에서 자승 전 원장과 회동해 설정스님을 원장으로 추대했으며, 이후 10개월도 지나지 않아 중앙종회 의장으로서 설정스님 불신임에 앞장섰던 전력이 있다”며 “이후 자신이 추대한 총무원장을 불신임 결의로 축출한 장본인이, 결의안에 서명한 잉크도 마르기 전에 총무원장 후보로 출마해 종단 적폐세력에 의해 선출된 상황”이라고 혹평했다.

불교개혁행동은 선거무효 주장에 대해 “본사주지 스님들은 27일 발표한 입장문에서 세 후보 스님들의 사퇴를 비난하면서 사실상 원행스님 지지를 표명하는 등 교역직 종무원의 선거중립의무를 위반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본사주지의 영향력 하에 있는 선거인단이 자유로운 의사에 의해 투표권을 행사할 수 없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밝혔다.

불교개혁행동은 “원행스님을 총무원장으로 인정할 수 없다. 설정 전 원장에 이어 다시 자승 아바타 원장이 조계종을 농단하는 것을 좌시하지 않겠다”며 △원행스님의 즉각 사퇴 △총무원장 선거 무효화 및 직선제 도입 △원로회의 당선자 인준 거부 △자승 전 원장 축출 등을 요구했다.

한편 설조 스님은 ‘원로 스님들께 올리는 호소문’을 통해 원로회의의 총무원장 인준 거부를 요청하며 “청정한 수행공동체의 정체성이 무너지고 국민과 종도로부터 신뢰를 잃는 누란의 위기 상황에, 교단을 장악하고 있는 적폐의 무리들이 또 다시 이권을 지키고 확대하고자 제2의 아바타 원장 선출을 강행했다”며 “희망은 오직 원로 큰스님들의 결단에 달려 있다. 부디 아바타 당선자에 대한 인준을 단호히 거부함으로써 다시 이 땅에 불일이 증휘하고 법륜이 상전할 수 있도록 일대전기를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원로회의는 오는 10월 2일 오후 2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대회의실에서 제60차 회의를 열고 총무원장 인준안을 다룰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