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 깊은 조계종 적폐청산이 국민의 힘으로 결행해야 할 시점이 됐다.

전국승려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적폐청산 결의문을 통해 자승 적폐의 '자승스님 9가지 죄상'을 공표하고 멸빈 징계로 종단 추방을 결의하고 대국민 호소문을 지난 26일 채택했다.

채택된 결의문은 “자승 종권의 탄생은 94년 개혁을 물거품으로 만들고, 종단을 짐승과 같은 이권투쟁의 천박한 장으로 만들었다”면서 직업적 정치승려들의 독무대가 된 조계종단 총무원 권력체제를 청산하자고 호소했다.

불교계가 극복해야할 자승 적폐는 무려 9가지이다. 우선 스님들 81%가 원하는 직선제 요구를 무시했고, 백주대낮에 승적을 박탈하기 위해 기자회견 중이던 적광스님을 국고로 지은 박물관 지하실에 납치감금 집단폭행하고 승적포기각서를 쓰고서야 풀어줘 재산권 강제탈취와 인권유린을 노골화하고도 버젓이 이를 부인하고 국고지원금을 독식하는 인면수심이 있다.

또한 마곡사 금품선거 등 돈 선거를 방조하면서 국고지원금 횡령에 공모한 정황 등도 도마에 올랐다. 돈과 권력이 지배하는 종단에서 자금원으로 통하는 용주사 쌍둥이 아빠 사건의 배후도 지목됐으며, 조계종 출범 근거인 독신출가 체제의 종헌을 파기했다.

특히 이런 무법 체제에서 국고지원금을 독식하기 위해 유일종단론을 만들어 언론에 족쇄를 채우는 21세기 파시즘 체제를 구현했다.

불교 어디에도 없는 유일종단론으로 권력과 유착해 국고지원 체제에 무소불위의 권력화를 도모한 자승체제에는 행정관료에게 동국대 석좌교수를 탄생시켜, 이를 바탕으로 다시 선거운동에 줄을 대는 연고 정치도 만들어 냈다. 두 차례에 걸쳐 4배씩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조계종 성역화 국고지원금의 확대는 그런 배경에서 행정권 남용으로 이어졌다.

이제 국민들은 국고를 바탕으로 형성된 조계종 유일종단론에 탈법 행위들을 감시할 권리와 의무가 부여됐다.

애초 민족 자산인 전통사찰에 관리권으로 출발한 조계종단이 어떻게 소유권자 행세를 하게 됐는지를 법리적으로 재검토할 시점이 됐다.

사찰 소유 문화재에 대해 관리권자에 불과한 승려들이 문화재법을 악용해 관람료 명분으로 국민들에게 강요했던 체제도 관리자로서의 권리를 넘어선 초법적 지위 과시 확인에서 해법을 찾아야 한다.
문화재법은 문화재 소유자만이 요금을 부과할 수 있어 관리자가 징수권을 갖을 수 없다.

비판적 여론을 억압한 해종언론 사태는 무소불위의 조계종 정치승들이 권력에 유착됐음을 가늠케 하는 희대의 파시즘 표본이다.

해종언론 사태의 발생점에 섰던 중앙종회 권력승들이 오늘의 자승체제 복원 주역임이 이런 논증의 근거이다.

해종언론 발생에는 정치승은 초법적 지위를 누려야 하고, 정치인들은 정치승의 과보호에 호위병이라는 발상이 깔려있다.

기존 정치인들에 대해 정치자금이 무자료 현금으로 건네지는 종교계의 관행이 이런 비행을 만들었다. 이를 잘 아는 행정관료들은 그 구조를 바탕으로 승진을 위한 줄다리기로 종단을 활용하는 관행 또한 국민이 감독해야 할 사안이며 청와대는 늘 선거운동 득표를 위해 기존 종단을 활용하고, 그 틈새에 거래자들이 활개를 치며 탈법을 조장한 조역들이고, 선거후 낙하산을 타고 비례대표 명단에 오르고 국공립기관에 감사로 취업했다.

이번 승려결의대회는 이런 오랜 적폐에 대해 청산을 요구하며, 조계종 적폐에 국민들의 참여를 호소하고 있다. 승려대회가 종교계 적폐 청산의 마중물이 돼야 할 시점에 승려결의대회가 국민들에 보내는 결의문을 채택한 것이다.

‘승려대회와 함께하는 적폐청산 결의대회’참가자 일동은 국민들에게 이날 드리는 글을 통해“자승 적폐청산은 촛불의 완성”이라며“촛불을 기억하는 국민여러분이 부디 간절한 외침에 귀 기울여 마음을 모아야 사회의 질긴 적폐의 뿌리를 이루고 있는 조계종단의 적폐는 사라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 밝히고, “다른 종교계의 적폐를 무너뜨리는 마중물이 되어줄 것”이라고 국민들에 호소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