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불자들이 ‘전국승려결의대회’와 맞불 형태의 ‘교권수호결의대회’를 치른 조계종 승가를 비판하며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통한 종단 안정을 촉구했다.

한국교수불자연합회(회장 심익섭)는 27일 발원문에서 “종단안정을 염원한 사부대중의 바램을 무시한 채 26일 둘로 쪼개진 승려단체들은 조계사에서 서로 세과시를 하며 ‘승려들의 놀이’를 만천하에 보여주고 말았다”면서 “한국불교가 역사상 최대의 위기에 직면한 지금, 이제는 이해관계를 떠나 무조건 사부대중이 한국불교중흥을 위한 새로운 방안을 마련할 때”라고 밝혔다.

교불련은 이어 “둘로 갈라진 출가자 ‘양측’ 스님들은 이 난국을 초래한 일차적 책임에 대해 사부대중 앞에 참회하라”면서 “불자들에게 치욕의 원인을 제공한 일부 일탈승이나 의혹당사자들은 스스로 명백하게 소명하고, ‘양측’은 이런 개인사로부터 탈피하여 오직 사부대중과 함께 하는 불교중흥을 위한 대중공사에 함께할 것을 선언해 달라”고 호소했다.

교불련은 종단 안정 방안으로 ‘비상대책위 구성’을 제안, “현 위기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만들기 위해 ‘양측’은 지금까지 각자도생의 자기주장을 모두 접고, 사부대중이 함께 하는 한국불교 위기극복과 중흥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새롭게 시작해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