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대각회가 만든 불광사 정상화대책위원회 지난 20일 2차 회의에서 해체돼 불광사 신도회 명등이 '자승 구속과 지홍 퇴진' 을 거듭 요구했다.

불광사 정상화대책위는 지난 20일 법안정사 2차 회의에서 ‘불광사 창건주 권한 문제는 대각회에서 다룬다’면서  위원장 흥교스님이 사퇴했다. 

불광사 불광법회 명등 일동은 “지홍스님이 종단과 자승스님의 권력을 등에 업고 불광에 마수를 뻗치고 있다"며 "그 탐욕이 어림없다는 것을, 우리 신도들의 단합된 힘과 열정으로 보여줄 것”이라고 22일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은 "대각회 이사회에서 구성한 불광사 정상화대책위가  8월 20일 대각회 법안정사 제2차 회의를 끝으로 아무런 진전도 별다른 이유도 없이 갑자기 해체됐다”며 “불광의 1만 신도들은 깊은 좌절감과 배신감으로 분노하고 있다. 위원회를 해산 했으면 납득할 만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대각회 이사장이나 이사들께서 불광 신도들이 안중에도 없는 것인지, 혹 대각회와 지홍스님 간 거래와 겁박이 있는 것은 아닌지 궁금하다”고 밝혔다.

이어 성명은 “불광 신도들은 한가닥 희망을 가졌던 대각회 이사회에 실망감, 배신감과 함께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이제 불광을 지키고 정상화하는 일에 다시 한 번 일어서서 우리 스스로 우리의 길을 분연히 가지 않을 수 없게 돼 그 탐욕이 어림없다는 것을 우리 신도들의 단합된 힘과 열정으로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명등 성명은 대각회에 대해 “신도들의 희망을 저버리고 사태를 더욱 파국으로 몰아버린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지홍스님에 대해 “회주직에서 사퇴했음에도 불구하고 종무직원들을 회유해 불광 보시금 통장을 심복에게 관리케하고, 법주스님 등이 결재를 할 수 없게 차단한 일련의 행위를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며 “향후 불광사에서 발생되는 채무 지불 문제나 종무직원 임금체불 등의 문제는 지홍스님이 전적으로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다.

성명은 이어 “불교개혁행동을 비롯한 시민단체와 연대하여 조계종 적폐의 심장인 자승 구속과 지홍 퇴진 운동을 불광법회 차원에서 더욱 가열차게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대각회 이사회는 창건주 유권해석에 대해 불광사대책위가 결정하도록 결정했었다.

당시 정관과 창건주 예우조항에서 창건주를 '사찰 건립자'로 명기해, 2세대인 지홍스님에 대한 창건주 자격이 불리해지자 대책위로 결정권을 넘겼고, 대책위에서 유권해석이 불리해지자 다시 대책위를 해산한 것으로 보여진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