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계종 청사 앞에서 16일 기자회견을 하려다가 경찰과 대치하는 불교개혁행동.

 

설정 조계종 총무원장이 탄핵에 불교개혁행동은 “설정 총무원장의 불신임을 환영하며 원로의원스님들께 비상사태의 선언과 병폐집단 중앙종회의 해산을 요청 드린다”고 16일 입장문을 밝혔다.

설정 등 3원장 퇴진과 자승 전 원장 구속을 요구하는 불교개혁행동(상임공동대표 김영국, 김희영, 박정호)은 중앙종회가 설정 원장을 탄핵하자 성명을 내고 “오늘 중앙종회는 조계종 적폐청산을 염원하는 불자들과 국민들의 여론에 떠밀려 설정 원장에 대한 불신임안을 가결했한 것은 40도를 오르내리는 염천에도 불구하고 청정교단의 의지를 모았던 재가불자들의 의지와 국민 여론의 힘에 굴복한 것”이라며  “41일간 노상단식을 감행한 설조 노스님을 비롯해 적폐청산의 의지를 보여준 사부대중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혼탁한 불교현실에도 불구하고 외면하지 않으며, 불교 정화에 관심을 보여준 국민들의 노심초사에 비리 총무원장의 퇴진이라는 조그마한 진전이나마 보여드리게 된 것을 다행”이라고 밝혔다.

반면 불교개혁행동은 설정 원장이 자승 적폐세력에 의해 최종적으로 물러나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된 점에 대해 “불교계는 조그마한 만족감도 누릴 처지가 되지 못한다”며 “비리백화점인 점을 번연히 알고도 설정 총무원장을 뽑았던 중앙종회 의원들이 아무런 반성도 없이, 권력유지를 위한 정치적 셈법에 따라 설정총무원장을 내렸고, 반면에 불교광장 소속의 다른 원장들은 버젓이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도박 친교집단인 16국사로 대표되는 자승 적폐세력이 중앙종회를 중심으로 똬리를 틀고 종권을 요리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종단의 도덕성 회복은 불가능하고 공멸의 위기로 점점 치달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불교개혁행동은 중앙종회 해산과 비상혁신기구 설치를 요구하며 “불교 몰락의 주범 부패 권력승이 아닌 국민의 눈높이를 이해하는 도덕적이고 참신한 사부대중들에 의하여 종단이 운영되기 위해서는 중앙종회가 해산되고, 비상혁신기구가 구성되어 총무원장 직선제, 재정투명화, 사부대중의 평등한 종단 참여, 승려복지 등을 위한 제도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며 “원로스님들께서는 22일 원로회의에서 중앙종회 해산과 종단 비상사태 선언”을 밝혔다.

불교개혁행동은 이날 설정 총무원장 불신임 결의 건이 상정된 중앙종회 임시회에 앞서 기자회견과 중앙종회 방청을 요구하며 총무원 청사로 이동하다가 경찰과 대치했다.

설정 원장은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모든 이들에게 열려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분들은 우리가 말하기 전에 다 알고 있더라”라며 “굳이 막아서 무슨 의미가 있나. 물론 종단에서 절차가 있지만 반대하는 사람들, 찬성하는 사람들, 불만 가진 사람들, 좋은 뜻 가진 사람들 모든 사람이 참여해 자기 뜻을 자유스럽게 개진해 불교 발전에 도움이 된다면 그 길이 가장 좋은 길”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불교개혁행동은 총무원 권역에 발을 딛지 못했다.

김형남 변호사(불교개혁행동 법률고문)은  조계종 청사 진입을 차단한 경찰 병력에게 “왜 경찰이 기자회견을 막느냐, 설정 원장이 모든 사람에게 문호를 열겠다고 했다”며 “누가 시설보호요청을 했느냐”며 경찰 책임자에게 따졌다.

김 변호사는 “설정 원장이 시설보호요청을 했을 리 만무하다. 그렇다면 자승 전 원장이 시설보호를 요청한 것이냐”고 계속 따졌지만, 경찰은 “모른다”며 불교개혁행동 측을 막아섰다.

실랑이는 20여 분 동안 이어졌다. 김형남 변호사는 설정 원장이 유전자 시료를 채취하는 사진을 조계종 종무원들에게 들이대며 “불교를 망신시키고 조계종을 조롱거리로 만드는 이런 사진을 왜 뿌렸느냐. 이 사진을 뿌린 책임자를 분명하게 밝히라”고 요구했다. 종무원들은 김 변호사의 질문에 “그만하세요. 그만해”로 응수했다.

경찰에 막힌 불교개혁행동은 조계사 일주문으로 이동해 기자회견을 열려다가 또 막혔다. 경찰은 설정 원장 퇴진을 반대하는 ‘경허 스님을 사랑하는 사람들’모임의 집회와 분리시켰다. 경찰에 포위된 채 불교개혁행동은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불교개혁행동은 ‘친자의혹 총무원장을 선출한 중앙종회의원들은 총사퇴하고 권력승 집단 중앙종회는 해산하라’고 촉구했다. 

불교개혁행동은 자승 전 원장이 장악한 불교광장 소속 종회의원과 본사주지협의회가 총무원장 불신임을 가결시키려 하는 것에 “이들이 공직자의 자격검증을 엄격히 하여 종단의 도덕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이러한 주장을 한다면 우리도 기쁜 마음으로 받아들일 것”이라며 “파계와 부도덕한 부정 비리가 있는 스님을 총무원장으로 선출하고 의혹 덮기에 급급했던 중앙종회의원들과 본사주지들이 참회와 반성도 없이 얼굴색만 바꿔 총무원장 불신임을 하겠다고 나서고 있다. 불교광장 소속인 다른 원장들(현응 교육원장, 지홍 포교원장)의 문제에 대하여는 일언반구의 문제제기도 없다. 지난 8년간 불교의 위상을 추락시킨 자승 전 원장은 부도덕한 설정 스님을 내세워 자신이 계속하여 종권을 장악하고자 했으며, 재가불교단체가 설정 원장의 부정비리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여 자신의 종권유지가 문제되는 상항에 이르자 이제는 중앙종회와 본사주지들을 휘몰아쳐 자신을 위한 차기 종권을 다시 만드려는 반불교적인 행태를 자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불교개혁행동은 이어 “중앙종회는 자승 전원장의 거수기 노릇을 해서는 안 됩니다. 종도들의 민의를 대변하는 종회의원이라면 총무원장을 잘못 뽑은 원죄를 참회하고 스스로 종회의원직을 사퇴하고, 종회가 해산되도록 앞장서야 한다”며 “그렇게 하는 것이 그나마 땅에 떨어진 불교의 자존심을 회복하고 불자와 국민들께 박수를 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며 “본사주지스님들 역시 불자와 국민 앞에 석고대죄를 해야 한다”며 “본사주지스님 중의 한 분인 화엄사주지스님은 설정원장의 친자의혹을 조사했던 당사자 본사주지스님들은 설정원장의 부정과 비리를 인지하고도 자승 전 원장의 지휘 하에 설정 스님을 원장으로 선출한 행위를 참회하고 자숙하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불교개혁행동은 특히 “비리 온상 자승 전 원장, 그리고 자승 전 원장의 지휘 하에 중앙종회 의원, 본사주지가 합작해서 만들어 낸 설정 원장, 자승 전 원장의 거수기 노릇을 하며 권력놀음에만 몰두하고 있는 병폐적 권력승 집단 중앙종회는 반드시 동시에 종단에서 없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 조계종 청사 앞에서 16일 설정 원장 유전자 시료 채취 사진을 들고 기자회견하는 김영국 불교개혁행동 상임대표.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