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주불교학생회 동문회 지난 2일 경주시청 기자실에서 ‘조계종 부정부패와 비리척결 성명서’를 발표했다.

경주불교학생회 동문회가  경주시청 기자실에서 ‘불교조계종 부정부패와 비리척결' 를 지난 2일 요구했다.

경주불교학생회 동문회는 성명서에서 “각종 부정부패와 비리로 얼룩진 3원장과 지도부는 즉각 퇴진”하고 “부패한 현 집행부를 해산하고 종단개혁을 위해 정의로운 사부대중을 선발해 범대책기구를 구성하라”고 요구했다.

동문회는 이어 “불법의 정도를 배운 이들이 정도를 가지 않고 있는 한국정신문화의 뿌리인 불교 조계종단의 대표들이 저지른 치욕스런 부정부패와 비리를 척결하고자 하는 의지와 실천이 없음은 안타까움을 넘어 부끄럽고 비겁한 일”이라며 “그 실천은 종단 운영의 잘못을 바로 알고 이를 고치고 개선하는 일에 희생이 되더라도 극복하고 용기를 내어 목표가 관철 될 때까지 끝까지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동문회는 특히 “종단을 이끄는 지도부들이 부정축재, 은처자, 학력위조 등의 각종 비리와 의혹으로 얼룩져 사회의 큰 지탄을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한국불교의 위상은 그 어느때 보다 위태로워졌고, 이를 바로 잡으려고 고령의 설조 스님은 생사를 넘나드는 단식투쟁을 하고 있지만 참회는 고사하고 자신들의 자리보존과 책임 회피에만 급급하는 비겁하고 추한 모습에 분노와 참담함을 금할 길 없다”면서 “이제 더 이상 지켜만 볼 수 없어 모두 분연히 일어나 크게 잘못되어 가고 있는 이 나라 불교계를 바로 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동문회장인 김성규 영남대 이과대 교수는 조계종 3원장과 지도부 즉각 퇴진과 총무원장과 교구본사 주지의 완전 직선제 시행 및  종단의 실질적 삼권분립이 가장 시급하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경주불교학생회 동문회는 요구가 관철 실행될 때까지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와 열과 성을 다해 결의하고 다짐한다”고 밝혔다.

경주불교학생회 동문회 회원은 현재 700여 명으로, 이날 조계종 적페청산 시민연대에 연대단체 참여를 선언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