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뉴스의 사찰 방재사업 의혹 보도에 조계종이 "허위 내용에 대해 엄정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조계종 총무원은 1일 문화부장 종민 스님 명의 입장문을 통해 항의 해명했다.

조계종 해명은 "전통사찰 방재시스템 구축 사업 도입 후 지난 6년 동안 전통사찰 화재가 83% 감소했다. 도난사건은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다"면서 "사업의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조계종 종법에 의거해 인증제도를 도입했다. 공모를 통해 업체선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기했다"고 밝혔다.

이어 조계종은 자승 전 원장 퇴임 후 시공업체가 개방됐다는 것을 강조하고 "올해 1월부터는 예방형 방재시스템 기술이 충분히 보편화됐다는 판단에서 자격 충족 업체들에 기회를 제공하도록 제도를 개선했다"고 밝혔다.

조계종 측이 시공업체를 개방했다고 밝힌 올해 1월은 이 사업 시공업체를 선정한 자승 전 총무원장이 지난해 10월 총무원장직에서 퇴임한 직후이다.

이어 조계종은 "전통사찰 방재시스템 구축사업 관리감독권이 지방자치단체에 있기는 하지만, 종단 소속 일부 사찰에서 자부담 관련 문제가 발생한 것에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보도 내용 중 총무원에서 수사 대상 사찰에 공문을 보내 대납 받은 공사대금을 공탁하라는 공문을 보냈다고 하는 내용은 전혀 사실과 다른 허위의 내용이다"고 밝히고, "추가적인 확인을 통해 사실과 다른 내용이 확인될 경우 엄정 대처해 반드시 바로잡아 나가겠다"고 했다.

후속 조처와 관련 조계종은 "이번 상황을 계기로 문화체육관광부 및 지자체 등과 협의를 통해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중심으로 특별점검반을 구성하겠다. 전면적 종합적인 특별점검을 진행하겠다"고 밝히고,  국고보조금 수령 관련 "집행관리 현황과 시스템 등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과감한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SBS 8시뉴스는 '사찰 방재사업, 업체가 공사비 대납…검찰 수사 착수' "기술·사업비 '뻥튀기'…실시간 사찰 방재 시스템도 '먹통'" "MB 정권의 불교계 달래기…'2,500억 책정'도 주먹구구식" 등 모두 세꼭지의 사찰 방재사업 관련 뉴스를 지난달 31일 보도했다.

SBS뉴스는 이 보도를 통해서 2500억원 규모 사찰 방재사업이 이명박 정부의 불교 달래기로 급조된 사업으로 시작돼, 사찰이 부담해야할 자부담비를 공사 업체가 대납했고 부실하게 운영되고 있다고 알렸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