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은 MBC ‘PD수첩’이 종단 주요 스님들의 비위 의혹을 또다시 방송하자 “최승호 사장 퇴진운동을 비롯해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반드시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30일 밝혔다.

조계종은 이날 공개한 대변인 명의 입장문에서 “공영방송으로서의 책무를 망각한 MBC는 비상식적, 비이성적, 비도덕적 행태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강경 방침을 밝혔다.

조계종은 “이번 PD수첩 방송은 이미 수년 전에 불교계 일부에서 제기되었던 의혹으로 사법기관의 조사에 따라 불기소 처분되거나 소송 과정에서 사실이 확인되지 않았다”면사 “특정세력에 의해 사주받은 일방의 의혹제기 등 객관적 사실로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MBC가 인터뷰에 응한 이들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 과정을 거쳤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조계종은 이어 “종교단체 내부의 자율에 관한 문제는 공동체 내부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라며 “의혹을 주장하는 일부의 카더라식 방송을 지속적으로 내보내는 것은 MBC 최승호 사장이 개인적 인연을 위해 공영방송을 사유화한 것이자 공영방송임을 포기한 것”이라고 밝혔다. 

조계종 용주사와 직지사도 이날 별도 입장문을 내고 이번 보도내용이 사실이 아니며 MBC 측에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용주사는 입장문을 통해 “용주사 주지스님에 대한 은처자 의혹은 사실이 아닌 전혀 근거없는 일방의 주장임을 분명히 밝힌다”며 “방송전에 취재팀에 사실관계를 분명히 알렸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전혀 무시하고 방송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며, 법적 대응을 포함해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직지사는 입장문에서 "사실 확인 없이 인격살해 일삼는 PD수첩, 공영방송 MBC가 선학원 앵무새 역할 유감"이라며 “어떠한 직·간접적, 정황증거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의 일방적인 주장만을 갖고 법등스님의 의혹에 대해 방영했다. 이는 공정성을 지녀야 하는 공영방송의 의무에 반한 것임은 물론이고 인격살해에 가까운 명예훼손을 자행한 것”이라고 밝혔다.

‘PD수첩’은 전날 밤 방송된 ‘큰스님께 묻습니다’ 2부에서 자승 전 총무원장, 종상 불국사 관장 등 조계종 주요 스님들의 도박 의혹과 경기도 용주사 주지 성월 스님의 은처자 의혹을 제기하고,  김천 직지사 주지 법등 스님으로부터 성폭력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비구니 자매에 대해서도 의혹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