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이 24일 총무원장 설정 스님에게 숨겨진 자녀가 있다는 의혹에 반박하는 자료를 공개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연합 기사에 따르면 조계종은 이날 설정 스님의 딸이라는 의혹이 제기된 전 모씨의 친모 김 모씨의 영상증언 녹취록을 배포했고, 녹취록에 따르면 김씨는 출가해 경북의 한 사찰에 거주하던 중 피치 못할 상황이 발생해 아이를 임신, 출산했으나 설정 스님의 친자는 아니라고 밝혔다.

녹취록의 김씨는 자신의 속가 가족들과 인연이 있던 설정 스님에게 부탁해 설정 스님의 속가 가족에게 딸을 입양했다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녹취는 이어 김씨가 "30여 년 전 저와 저의 딸에 관한 내용이 설정 스님과 연관지어 방송되고 있음에 너무나도 놀랐다"며 "마치 모든 내용이 100% 진실인 듯 보도하며 무차별적으로 인권을 무시한 처사에 대해 너무나도 어이가 없으며 매우 황당했다"면서 "PD수첩을 본 후 아이는 물론 설정 스님께서 엄청난 상황에 처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돼 크나큰 죄책감에 시달렸다"며 "그동안 잊고 지내온 설정 스님에 대한 저의 죄를 이번 기회를 통해 조금이나마 씻고 용서를 비는 마음으로 크게 용기를 내 공개하게 됐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조계종은 해명 자료에서 논란이 되는 내용이 허위임을 밝히기 위해 김씨가 미국 현지에서 지난 7일 종단 관계자와 면담하고 면담 전체 과정을 영상으로 기록했다면서 녹취록을 먼저 공개하고, 다음 주 언론사 등에 영상자료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MBC 'PD수첩'은 지난 1일 방송에서 설정 원장의 숨겨진 자녀 의혹 등을 다뤘고, 방송 이후 설정 원장은 유전자 검사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의혹을 해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