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은 백제불교 핵심유적인 익산 미륵사지(사적 제150호) 내 강당지, 동‧서 승방지, 동원 회랑(回廊) 등의 기단부와 강당지 앞 배수시설 개선을 위한 유적 정비를 시작해 연내에 완료한다고 30일 밝혔다.

익산시와 공동 추진하는 이번 기단부와 배수 시설의 보수정비공사는 훼손된 건물지 기단부를 정비하고, 배수 문제로 인한 유구 훼손 방지와 관람환경을 개선하고, 국보 제11호 익산 미륵사지 석탑의 보수정비공사 완공을 위해 연내 종료한다.

이번 정비사업이 집중되는 익산 미륵사지 배수로는 1966년 최초 발굴조사 이후, 1980년부터 2000년까지 총 16차례에 걸친 발굴조사를 통해 미륵사지 조성 시기와 사역구조, 운영 시기 등이 조사연구됐고, 이후 2015년에는 중앙 회랑지와 강당지 구간 사이에서 석재와 배수로가 발견돼 2016년 9월부터 추가 조사가 진행 중이다.

문화재청은 2013년부터 유적정비와 복원 고증에 관한 연구 중 ‘미륵사지 석재유구 훼손도 연구’ ‘배수문제 원인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등을 진행하면서 학술연구를 바탕으로 미륵사지의 역사적 가치를 규명을 위해 익산시와 공동으로 배수로 연구와 복원에 집중하고 있다.

문화재청은 미륵사지 복원과 함께 익산지역의 백제왕도 핵심유적 보존관리 사업을 통해 백제 왕도의 역사성 회복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