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인재원(이사장 엄상호)이 입문코스, 심화코스, 전문코스 등 생활참선 각 과정별 수강생을 모집한다.

입문 코스는 3월 9일 개강해 5월 25일까지 3개월 간 주 1회 13번의 강의가 진행된다. 개설 강좌는 △중도 △연기·무아 △선 △간화선 수행체계 △화두 삼매의 원리와 효능 △생활에서 화두 드는 법 등이다. 4월에는 해인사 백련암과 산청 겁외사에서 실참하는 과정도 포함돼 있다. 30명 선착순 모집하며, 수강료는 15만 원이다. 30세 이하 수강생에게는 수강료를 받지 않는다.

심화코스는 입문 코스 수료자가 참여하는 1년 6개월 과정의 프로그램이다. 이번 학기에는 △중도로 보는 금강경 △돈황본 육조단경 △중국선종사를 배운다. 3월 7일 개강해 6월 20일까지 모두 17번 강의가 진행된다. 실참 수련을 병행하며, 소정의 점검을 통과하면 생활참선지도사 2급 자격을 수여한다. 또 한국명상지도자협회 명상지도사 2급 또는 1급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추천한다. 24명 선착순 모집하며, 수강료는 33만원이다.

전문코스는 이번 봄에 신설되는 강좌다. 《선문정로》, 《전심법요》, 《유마경》, 《마조어록》, 《돈오입도요문론》, 《태고어록》, 《참선경어》, 《조계종 간화선》, 《조계종 선원청규》 등 참선 필수 경전과 선어록을 체계적으로 공부하며 실참과 탁마를 병행하는 2년제 전문 수행과정이다. 입문코스와 심화과정 수료자를 대상으로 한다. 이번 학기에는 성철 스님의 《선문정로》와 황벽 스님의 《전심법요》를 교재로 세미나식 강의와 실참을 병행한다. 3월 8일 개강해 6월 28일까지 모두 19회 강의가 진행된다. 소정의 실참 수련과 검증을 통과하면 생활참선 지도사 1급 자격을 수여한다. 또 한국명상지도자협회 명상지도사 전문가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추천한다. 30명 선착순 모집하며 수강료는 33만원이다.

불교인재원은 학기 중 심화코스, 전문코스 수강자를 대상으로 해인사 백련암 원택 스님과 해인총림 유나 원타 스님 특별 법문을 마련한다. 4월 28일과 29일에는 양양 진전사에서 가지산문 성지순례를 하고 양양 낙산사에서 1박 수련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5월 19일에는 혜민 스님을 초청해 다르마토크를 갖는다.

문의. 1661-1108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