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7
오백명의 장자(長者)가 부처님께 여쭈었다. “어떤 뜻으로 불법승(佛法僧)을 일컬어 삼보(三寶)라고 합니까?
부처님께서 이르셨다. “비유하건데, 세상에서 가장 진귀한 보배가 열 가지 뜻을 갖추고 있어서 국계(國界)1)를 장엄히 하고 유정(有情)2)을 이롭게 하는 것과 같다. 불보(佛寶), 법보(法寶), 승보(僧寶)도 또한 이와 같아서 열 가지 뜻을 갖추고 있다. 첫째는 견고함이다. 마니보(摩尼寶)3)를 아무도 깨트리지 못하는 것처럼, 불법승의 보배도 외도(外道),4) 천마(天魔)5)가 깨트릴 수 없는 까닭이다. 둘째는 무구(無垢)함이다. 세상의 뛰어난 보배가 청정하고 빛나서 더러움과 섞이지 않는 것처럼, 불법승의 보배도 번뇌의 더러움을 모두 멀리 떠난 까닭이다. 셋째는 즐거움을 주는 것이다. 천덕병(天德甁)6)이 즐거움을 주는 것처럼, 불법승의 보배도 중생에게 세간(世間),7) 출세간(出世間)8)의 즐거움을 주는 까닭이다. 넷째는 만나기 어려움이다. 길상보(吉相寶)9)가 아주 귀해서 얻기 어려운 것처럼, 불법승의 보배도 업장(業障)10)이 있는 중생을 억겁이 지나도 만나기 어려운 까닭이다. 다섯째는 깨트리는 것이다. 여의보(如意寶)11)가 가난을 깨트리는 것처럼, 불법승의 보배도 세상의 여러 고통과 가난을 깨트리는 까닭이다. 여섯째는 위덕(威德)12)이다. 전륜왕이 소유한 윤보(輪寶)13)가 여러 적을 굴복시키는 것처럼, 불법승의 보배도 신통을 갖추어 여러 악마를 항복시키는 까닭이다. 일곱째는 원(願)을 만족시킴이다. 마니주(摩尼珠)14)가 소원을 따라 여러 보배를 내리는 것처럼, 불법승의 보배도 중생이 실천할 좋은 원을 만족시켜주는 까닭이다. 여덟째는 장엄(莊嚴)이다. 세상의 진귀한 보배가 왕궁을 장엄하는 것처럼, 불법승의 보배도 법왕(法王)15)의 깨달음의 궁전을 장엄하는 까닭이다. 아홉째는 가장 뛰어남이다. 제천(諸天)16)의 보배가 가장 훌륭한 것처럼, 불법승의 보배도 세상의 가장 뛰어난 보배를 훨씬 능가하는 까닭이다. 열째는 불변함이다. 순금을 불에 넣어도 변하지 않는 것처럼, 불법승의 보배도 세상의 팔풍(八風)17)을 흔들 수 없는 까닭이다. 이렇게 불법승의 보배는 무량한 신통변화를 갖추어 중생들을 이롭게 하는데 잠시도 쉬지 않으니, 이런 까닭에 불법승을 보배라고 일컫는 것이다.” - <심지관경(心地觀經)>

408
사리자여! 보살은 응당 노여운 마음을 일으키지 말고 항상 작의(作意)18)하여 불(佛)을 염(念)19)하고 법(法)을 염하고 승(僧)을 염해야 한다. 어째서 그런가? 이 귀명(歸命)20)의 공덕의 힘으로 무량한 선근(善根)21)을 성취하게 되며, 또 유정(有情)으로 하여금 모두 불을 염하고 법을 염하고 승을 염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염할 때 깨달음을 얻게 되는 것이니, 내가 어느 중생에게 호의를 베풀고, 악을 베푸는 일이 있겠는가? 불법승 삼보를 염하지 않는다면, 늘 분노(忿怒), 진에(瞋恚)22)의 악행에 항상 얽매이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보살이 온갖 진에의 행위를 멀리 떠나 인욕바라밀(忍辱波羅蜜)23)을 행하려고 할 때에는, 불법승 삼보를 마땅히 먼저 염해야 되니, 이 삼보의 힘은 온갖 유정으로 하여금 이 행[인욕바라밀]을 같이 수행케 하느니라. - <보살장정법경(菩薩藏正法經)>

409
항상 삼보에 귀의(歸依)24)하면, 먼저 천중(天中)25)에 태어나는 즐거움을 받고, 뒤에 가서 깨달음의 결과를 얻게 된다. - <제법집요경(諸法集要經)>

410
삼계(三界)26) 중에서 으뜸인 것은 삼보(三寶)다. 그러므로 힘써 일으키고 드러내면 그 공덕으로 장차 천주(天主)27)가 된다. - <제법집요경(諸法集要經)>

주) -----
1) 국토. 나라.
2) 생명을 가지고 존재하는 것. 살아있는 것의 총칭.
3) 마니주(摩尼珠). 주옥의 총칭으로 흐린 물을 맑게 하고 재난을 피하는 덕이 있다고 함.
4) 불교 이외의 다른 종교의 가르침. 이교도, 이교. 불교 이외의 사상이나 종교를 신봉하는 사람들.
5) 천자마(天子魔). 불법을 방해하는 자.
6) 소원을 성취할 수 있는 병.
7) 변하며 흘러 가 멈추지 않는 현상세계.
8) 세속을 벗어난 깨끗한 세계. 3계의 번뇌를 떠나 깨달음의 경지에 드는 것.
9) 좋은 향, 약, 진주, 금, 은 등이 가득 들어있는 보배.
10) 악업만을 이루는 장해. 악의 행위에 의해서 생긴 장해. 악업의 장애. 성불을 방해하는 악업.
11) 여의보주(如意寶珠). 여의주(如意珠). 원만성취의 보물구슬. 뜻대로 보물과 의복, 음식을 내놓고 병고 등을 없앤다는 공상의 보물구슬.
12) 위엄. 위엄과 덕망.
13) 전륜왕(轉輪王)의 칠보 중 하나인 윤(輪)으로 금륜,은륜,동륜,철륜의 네 종류가 있음.
14) 주옥의 총칭으로 흐린 물을 맑게 하고 재난을 피하는 덕이 있다고 함.
15) 법문(法門)의 왕이라는 의미로 부처님을 비유하는 명칭.
16) 천상의 세계에서 살아 불법을 수호하는 신들.
17) 사람의 마음을 동요시키는 8종의 행불행의 상태. 이(利), 쇠(衰), 훼(毁), 예(譽), 칭(稱), 기(譏), 고(苦), 낙(樂).
18) 마음을 산란하게 하지 않게 하여 대상에 집중하는 일.
19) 염불(念佛). 대상을 기억하여 잊지 않고 생각하는 것.
20) 마음으로부터 진심을 바침. 자기의 신명(身命)을 던져서 불(佛)에 귀의함.
21) 좋은 보답을 받을만한 착한 업인(業因).
22) 노여움. 증오.
23) 육바라밀(六波羅密)의 하나로 인욕을 행하는 것.
24) 귀명(歸命). 뛰어난 사람에게 귀순하여 의지함. 믿고 의지하는 것.
25) 신들 사이.
26) 욕계(欲界), 색계(色界), 무색계(無色界)로 중생이 윤회하는 세 가지의 세계.
27) 신들의 주인. 제석(帝釋).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