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대 종교 대표들이 사형제 폐지를 호소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 스님, 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KCCK) 총무 이홍정 목사, 원불교 교정원장 한은숙 교무, 유교 김영근 성균관 관장, 천도교 이정희 교령, 한국민족종교협의회 박욷균 회장 등 7대 종교 대표들은 지난달 29일 공동성명을 발표해 “국가가 법의 이름으로 국민의 생명을 뺏는 일은 제도적 살인”이라며 “범죄 억지력도 없고 피해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도 주지 못하는 사형제는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7대 종교지도자들은 또 문재인 대통령과 국회에게 사형제 폐지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후보 시절 사형제도 폐지에 찬성한 문재인 대통령에게는 찬성 입장 재천명과 사형수 61명을 무기수로 감형할 것을 요구했다. 또 국회에는 사형제도폐지특별법을 입법해 사형제를 폐지하라고 촉구했다.

이번 성명은 1997년 12월 30일 마지막 사형이 집행된 지 20년을 앞두고 천주교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의 제안으로 마련됐다.

7대 종교 지도자들은 1월 8일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미정수석, 하승창 사회혁신수석, 박상기 법무부 장관, 이성화 국가인권위원장, 현직 국회의원 전원에게 성명을 전달했다.

우리나라는 1997년 12월 30일 이후 사형을 집행하지 않아, 실질적 사형 폐지국으로 분류돼 있다. 그동안 사형제 폐지 법안이 여러 차례 발의됐지만 입법으로까지 이어지지는 않았다.

7대 종단은 2001년부터 ‘사형폐지범종교인연합’을 결성, 사형제 폐지 운동을 펼쳐 오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