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태종(총무원장 춘광)이 1월 10일 논평을 내 1월 9일 열린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북한이 평창 동계 올림픽에 선수단과 응원단, 고위급 대표단을 파견하고 고위급 군사당국 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한 것을 환영했다.

총무원장 춘광 스님 명의의 논평에서 천태종은 “평창 동계 올림픽을 한 달 앞두고 열린 이번 회담은 장기간 동결됐던 남북 대화의 새로운 시작”이라며, “올림픽 정신에 입각한 화해와 구현이라는 점에서 매우 긍적적 결과”라고 평가했다.

스님은 또 “고위급 회담이 산적한 많은 문제들을 하나씩 풀어나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남북 불교교류에도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는 1월 5일 북한이 남북 고위급 회담 제안을 수락한 것을 환영하는 논평을 냈다.

민추본은 논평에서 “남북 고위급 회담을 통해 평창 동계올림픽의 평화적 개최를 넘어 남북 간 신뢰를 회복하고 경색됐던 남북 관계를 해소하는 물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다음은 천태종 논평문 전문.

논 평 문


대한불교천태종은 1월 9일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서 북측의 선수단과 응원단 및 고위급 대표단 등의 파견과 고위급 군사당국 회담 개최, 한반도 문제 남북당사자 해결 등이 공식 합의 된 것을 환영한다.

역사적인 평창동계올림픽을 한 달 앞두고 열린 이번 회담은 장기간 동결됐던 남북 대화의 새로운 시작이며,

올림픽 정신에 입각한 화해와 협력의 구현이라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 결과를 도출했다.

이번 고위급 회담을 시작으로 산적한 많은 문제들을 하나씩 풀어나가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이것이 남북 불교교류에도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합의가 평창 동계올림픽의 ‘또 다른 금메달’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온 국민이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 개최를 위해 지혜를 모으고 협력해 주기를 당부한다.

2018년 1월 10일
대한불교천태종 총무원장 변 춘 광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