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7대 종교 지도자들이 담소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국민들의 대단한 저력으로 촛불혁명이 이어졌고 장기간 동안 문화적 방식으로 집회가 이어졌습니다. 촛불혁명이 평화적으로 이루어진 것은 종교지도자들의 덕분이 큽니다. 미국 첫 순방, G20 정상회담, APEC과 ASEAN에서 만난 세계 정상들도 모두 한국의 촛불혁명을 칭찬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2월 6일 한국종교인평화회의 소속 7대 종교 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했다. 오찬에는 설정 조계종 총무원장, 김희중 대주교(가톨릭), 김영주 목사, 엄기호 목사(개신교), 한은숙 교무(원불교), 김영근 관장(성균관), 이정희 교령(천도교), 박우근 회장(민족종교협의회)이 참석했다.

한국종교인평화회의는 1965년에 6개 종단 지도자들이 종교 간의 이해와 대화를 위해 자발적으로 만든 종교인 모임이다. 현재는 불교, 개신교, 천주교, 유교, 천도교, 원불교, 민족종교 등 7개 종단이 참여하고 있다.

접견장에 먼저 나온 문 대통령은 “취임 후 바로 모시고자 했으나 여러 가지 일로 많이 늦어졌다”며, “이해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이어 “삶에 경건함을 주고 사람에 대한 사랑을 일깨우는 종교의 역할과 종교인들의 활동에 감사”를 표하고 어머니의 예를 들어 종교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하루아침에 삶의 터전을 잃고 가난한 피난민이 된 제 모친에게도 종교는 커다란 의지처가 되었다”며, “저 역시 종교의 가르침을 통해 사람에 대한 차별 없는 사랑과 겸손을 배울 수 있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촛불혁명에 기여한 종교인들의 역할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의 대단한 저력으로 촛불혁명이 이어졌고 장기간 동안 문화적 방식으로 집회가 이어졌다. 촛불혁명이 평화적으로 이루어진 것은 종교지도자들의 덕분이 크다”면서, “미국 첫 순방, G20 정상회담, APEC과 ASEAN에서 만난 세계 정상들도 모두 한국의 촛불혁명을 칭찬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내년도 예산안, 청년 실업 문제, 남북 관계와 내년에 개최될 평창 동계올림픽 등 현안을 언급하며 종교계의 협력을 요청했다.

김희중 대주교는 “민심은 천심이라는 말처럼 촛불시민들의 힘으로 새로운 정부가 탄생했으며 정치·사회적으로 ‘사람이 먼저’라는 정신으로 민족의 동질성을 회복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촛불혁명으로 표출된 민심의 위대함을 강조했다. 또 “콘서트를 보면 주연 뿐 아니라 조연도 중요하고 배경음악도 중요한데 대통령이 주연이라면 우리 종교계는 조연이 되어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평창올림픽에 대한 종교계의 관심에 감사를 표했다. 청와대는 도 장관이 “최근 종교계가 평창을 방문해 준 것에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이것은 ‘평화에 대한 열망’ 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서현욱 기자 mytrea70@gmail.com

※ 제휴 매체인 <불교닷컴>이 제공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